메뉴 검색
의정부 경의유치원, “우리 아이의 메타인지를 부탁해” 한울타리 유·초이음 학부모 대상 인성 연수 실시 윤만형 2025-10-21 11:55:56


▲ 사진=의정부시청

경의유치원(원장 허현실)은 지난 1020(), 경의유치원과 경의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인성 연수 우리아이의 메타인지를 부탁해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경의유치원이 주최하고 초등학교와의 교육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유-초이음교육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유아기에서 초등 저학년으로 이어지는 발달 전이기에 부모의 역할을 함께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의 주제인 메타인지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으로, 학습력뿐 아니라 자기조절력·감정관리 등 전인적 성장의 핵심 역량이다. 특히 이 시기에 부모가 적절한 언어적·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자녀의 인지적 자립을 돕는 중요한 요인으로 강조되었다.

이번 연수에서는 메타인지의 핵심 개념 자기 점검과 조절 능력의 실제 사례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놀이 중심 대화법 등이 소개되었다.

참석한 학부모들은 아이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말할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다가정에서도 메타인지 발달을 돕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경의유치원 원장 허현실은 이번 연수를 통해 부모가 자녀의 인지적·정서적 발달을 이해하고 초등학교로의 자연스러운 이음을 돕는 계기가 되었다앞으로도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협력하여 아이 중심의 교육 연속성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