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문의> ☎ 02-2100-6422, 이러닝과장 허재용, 사무관 최은영, 주무관 강성화
□교육과학기술부는『미래학교 2011: 교육정보화 국제포럼(Future School 2011: International Forum on ICT in Education - Cooperation between Brunei, Colombia, Indonesia and Korea)』을 인도네시아 교육부와 공동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교육과학기술부가 한국형 첨단교육서비스를 해외로 확산하기 위해 구축 중인 한국형 첨단 ICT 시범교실의 인도네시아 시범교실 개소식에 맞추어 실시되며, 12월 19일과 20일 양일간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 소재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본 행사는 한국형 첨단 ICT 시범교실 구축 및 운영 대상국이자 교육정보화에 강한 의지를 가진 교육정보화 분야 협력국인 콜롬비아, 브루나이, 인도네시아와 한국이 함께 참여하는 국제 행사로 개최된다.
□ 이에 앞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7월과 8월, 콜롬비아 및 인도네시아 교육부와 각각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브루나이 교육부와는 합의서(LOA)에 서명하여 교육정보화 관련 지속적인 협력 및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 이번 포럼을 위해 4개국의 교육정보화 정책결정자와 전문가가 초청되었으며, 4개국의 교육정보화 추진 경과, 교육정보화 정책의 실제 실천 사례,
교육정보화의 미래비전 공유 등의 주제들이 발표 및 논의될 예정이다.
□ 또한, 본 행사와 더불어 교육정보화 관련 비즈니스 상담이 부대행사로서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비즈니스 상담은 코트라(KOTRA)의 지원으로 위지, KICT 글로벌, IS 커뮤니케이션, 글로비스 원, LGCNS, 아남, 다울, 한컴 등 관련 업체들이 참여, 인도네시아 현지 업체들과의 만남의 장을 갖는다. 이번 상담회는 국내 관련업체들의 교육정보화 기자재 및 콘텐츠를 소개하고, 현지의 교육정보화 수요를 파악하여 업체들이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 한편, 포럼에 이어 20일 오후에는 인도네시아 현지에 구축된 한국형 첨단 ICT 활용교실의 개소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사업파트너 3개국 중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먼저 완공되는 한국형 첨단교실은 자카르타 인근 사왕안에 위치한 인도네시아 교육공무원연수원에 구축되었으며, 앞으로 인도네시아 교육공무원, 각급 학교관계자, 및 교사들에게 널리 공개되어 우리나라의 우수한 교육정보화 관련 ICT 기술과 콘텐츠에 대한 이미지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이 첨단교실은 다양한 국내 교육정보화 관련 기자재 및 콘텐츠 업체들의 제품들을 활용하여 구축되었으며 개소식에서는 이러한 기자재들의 소개 및 시연이 이루어지고 실제 수업현장에서의 활용방안 등과 관련된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번 포럼에 참가한 3개국 이외에 매년 2개국씩 협력대상국을 확대하여 글로벌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한편, 우리의 우수한 이러닝 기술 및 콘텐츠의 해외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