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아동학대 예방 주간(11.19~11.23)을 기념해, 11월 14일 오후 2시 30분부터 방어동 화암초등학교 인근에서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홍보 캠페인을 했다. 이날 캠페인은 동구아동위원협의회, 울산동부경찰서, 아동보호전문기관, 동구 아동보호팀이 함께하는 민관 합동 캠페인으로, 20여 명의 ...
청양군은 품질 좋은 쌀 생산을 위해 벼농사 시작 전 규산질 비료 시용을 권장하고 나섰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관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벼 밑거름주기 2주전까지 규산질비료를 시용해 병해충 예방은 물론 쌀 품질을 높일 것을 당부하고 있다.
벼는 규산(SiO2)을 흡수하면 줄기와 잎이 빳빳하게 자라므로 바람에 쓰러지지 않으면서 햇빛을 아래 잎까지 골고루 받게 돼 탄소동화작용이 원활해져 벼 알이 잘 익는다.
또한,벼가 질소를 과다하게 흡수하지 않아 밥맛이 좋아지고, 식물체에 흡수된 규산이 규화세포를 형성해 병해충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므로 도열병 발생이 80~90% 줄어들며 이삭마름병 역시 60% 가량 억제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규산질비료의 표준사용량은 10a당 150~200㎏이며 시용 시기는 써레질하기에 앞서 밑거름주기 2주전이 좋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청양군 논토양은 유기물과 규산, 석회(칼슘)가 부족한 상황”이라면서, “과도한 볏집수거를 피해 논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이도록 하고 특히 석회와 질소질 비료를 동시 시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 농업기술센터는 돌발해충 및 재해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규산, 석회, 유기물 등 적정시용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지도활동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