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5년 만에 최저 수준…브렌트유 58달러대 하락
국제유가가 5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16일 영국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1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전일 대비 2.7% 하락한 배럴당 58.9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브렌트유는 5개월 연속 하락하며 11년 만의 최장 연속 하락 기록을 세웠으며, 올해 들어서만 배럴당 약 20달러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유도 2.7% 내린 ...
불 꺼진 가게에서 음식 슬쩍하려다 중구 CCTV통합관제센터에 덜미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새벽 시간 불 꺼진 가게에서 음식을 훔치려던 50대 남성이 울산 중구 CCTV통합관제센터에 덜미를 잡혔다. 울산 중구 CCTV통합관제센터 관제요원은 12월 16일 오전 1시 16분경 옥교동 옥골시장 일대를 비추는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 화면을 살피던 중 모자와 마스크를 쓴 남성이 한 가게 앞을 서성이는 모습을 포착했다. ...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전통건축 기술 중 부재들을 조립하는 이음과 맞춤 등의 결구법을 수리·복원 등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보고서 「전통 목조건축 결구법」을 발간하였다.
한옥 등 우리나라의 전통 목조건축은 서양과는 달리 쇠못 등을 사용하지 않고 나무와 나무를 맞물려 짜 맞추는 결구법이 발달하여 구조적으로 견고하고 튼튼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조형미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전통 결구법을 이음, 맞춤, 쪽매로 나누어 분석․정리하였다.
책자에는 이음 30종, 맞춤 42종, 쪽매 11종 등 총 83종에 달하는 결구법이 총망라되어 있으며, 특히 각각의 방식에 대한 조립도와 투시도, 상세도 등을 통해 결구방식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결구방식 별로 해체수리자료 조사와 함께 기존 연구사례를 비교․검토하여 도면을 작성하고 실제 적용된 사진을 수록하여 활용의 폭도 넓혔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전통 건축기술에 대한 연구를 위해 2010년부터 건축문화재 해체수리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사찰(2010년), 석탑(2011년), 궁궐․관아․능묘․기타(2012년) 등 보고서 3권을 발간하였으며, 이를 통해 그간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전통 목조건축 기술에 대한 첫 번째 연구 결과물인 「전통 목조건축 결구법」을 내어놓게 되었다.
이번 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앞으로 전통건축 관련 기술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전국의 문화재 현장에 보급․활용되면, 보다 진정성 있는 전통건축 기술의 보존이 이루어지고 학술 기초자료로서 교육․연구 등에도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 목조건축 결구법」은 전국의 주요 도서관, 박물관, 연구기관, 발굴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 배포되며,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에 전자문서 형태로 게시하여, 문화재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