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 사진=KBS뉴스영상캡쳐서울 구로역의 선로.
새벽 시간 차량에 연결된 작업대 위에서 직원 3명이 전기 설비를 교체한다.
이때, 바로 옆 선로를 지나던 열차가 작업대를 들이받다.
이 사고로 2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당시 작업대는 옆 선로 쪽으로 1m가량 넘어온 채 점검을 진행하던 상황.
사고조사위원회는 작업대의 선로 침범이 사고의 직접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물론 안전 시스템도 문제였다.
이 인접 선로로 열차가 운행할 거란 사실을 알고도 관제처는 구로역에 이를 알리지 않았다.
구로역은 평소 해당 관제처가 담당하던 구간이 아니었다는 이유였다.
유족들과 철도노조는 이번 조사 결과가 사고 책임을 고인들에게 돌리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전기설비 점검 특성상 옆 선로를 침범할 수밖에 없는 상황도 고려되지 않았다.
구로역 사고 이후에도 지난 8월 경북 청도에서 점검 작업자 2명이 열차에 치여 숨졌다.
코레일은 작업 구간의 안전 공간을 운영하고, 내년 6월까지 통제 시스템도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