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겨울철 복병, 낙상
  • 장은숙
  • 등록 2025-01-20 11:02:22

기사수정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거리 곳곳이 꽁꽁 얼어붙어 자칫 방심했다간 넘어지기 일쑤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낙상에 의한 골절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적지 않다.

특히, 젊은 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뼈와 관절 주변 근육 등이 약해져있는 노인들은 골절 위험이 더 크다.

작은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엉덩방아를 찧을 때 생기는 고관절 골절은 어르신들에게 치명적이다.

수술을 받더라도 몸을 거의 움직일 수 없어 오랜 기간 침대 생활을 하다 보면 욕창이나 폐렴과 같은 합병증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요.

낙상사고를 대비하는 가장 기본은 넘어졌을 때 바로 바닥을 짚을 수 있도록 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고 다니는 것이다.

머리나 몸에 가는 충격을 줄여 크게 다치는 걸 막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외출할 땐 장갑을 꼭 챙겨야 한다.

신발은 바닥이 미끄럽지 않으면서 굽이 낮은 걸 신고 지팡이 같은 보행 보조 기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차에서 내릴 때나 계단을 내려갈 때는 길이 얼어 있지는 않은지 늘 살피고 미끄러워 보이는 길에서는 중심 잡기 쉽게 보폭을 줄이고, 무릎은 살짝 굽혀 천천히 걷는 게 안전하다.

그런데도 미끄러져 크게 넘어졌을 때는 갑자기 일어나려 하지 말고, 두 손으로 바닥을 짚고 천천히 일어나야 더 큰 부상을 막을 수 있다.

넘어진 뒤 손이나 허리, 엉덩이 등이 참을 수 없이 아프다면 뼈가 부러졌을 가능성이 큰 만큼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

일단 심하게 넘어졌다면 통증이 있든 없든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다.

대수롭지 않게 여겨, 집에서 파스를 붙이거나 찜질만 하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회복 속도와 후유증의 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 규칙적으로 근력 강화 운동을 하는 것도 낙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땐 걷기나 실내 자전거 타기 등 과도한 하중 없이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이 효과적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 제17회 방어진축제 성황리에 마쳐 [뉴스21일간=임정훈 ]제17회 방어진축제가 9월 6일 오후 5시부터 방어동 울산 수협 방어진위판장 일원에서 ‘함께 걷는 그대와 나, 우리는 방어진 사람’이라는 슬로건으로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행사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하여 동구청장,국회의원, 지역 의원, 지역 기관 단체장, 주민 등 2,000여 명이 참여하여 뜨거운 축제의 열기로 가득 ...
  2. 울산 동구 마을교사 역량강화 교육 운영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 동구는 마을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을교육 활동 확대를 위해 9월 7일(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동구청 대강당에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날 교육에서는 지역에서 활동 중인 마을교사 90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학생이 주도하는 배움 방식을 다루는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강사...
  3. 중구, 2025년 간부 공무원 폭력 예방 특별 교육 실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9월 5일 오후 2시 중구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간부 공무원 폭력 예방 특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허지원 젠더연구소 대표가 강사로 나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성 인지...
  4. 중구, 울산큰애기 마을교사 활동 공유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9월 5일 오전 10시 30분 중구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울산큰애기 마을교사 활동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활동 공유회는 울산큰애기 마을교사의 활동 현황을 점검하고 상호 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울산시교육청 관계자,...
  5. 제44차 UN 세계평화의 날 울산시민행사 성황 [뉴스21일간=임정훈 ]제44차 유엔(UN) 세계평화의 날을 기념하는 울산시민행사가 5일 울산시의회 3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NGO 단체 따뜻한손길이 주관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는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최종현 전 네덜란드대사, 이정일 울산시 국제관계대사, 최연충 추진위원장, 박병규 따뜻한손길 대표를 비롯해 다문화가정 시..
  6. 인공지능·디지털 연수로 학교 행정 효율 높인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9일부터 12일까지 남구 종하이노베이션센터에서 교육행정직과 교육공무직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디지털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실무 연수로 학교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현장 행정 서비스의...
  7. 울산교육청, 나눔과 대화로 수업 성장 해법 찾는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2일 다산홀에서 중고등학교 교원과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2025 수업 성장 나눔 대화의 날’을 열었다.      이 행사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과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한 실천적 장으로, 현장 교원들이 수업 사례와 고민을 나누며 함께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