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진군과 네덜란드 인연쌓기
  • 박원혁 기
  • 등록 2003-08-04 00:00:00

기사수정
  • 2006년까지 150억원 투입 하멜표류지 복원사업 추진
전남 강진군과 네덜란드가 300여년의 시간과 공간을 넘어 다시 인연쌓기에 나섰다.
강진군이 네덜란드와 인연쌓기는 조선을 유럽에 처음 알렸던 하멜이 1656년부터 1663년까지 7년간 살았던 인연에서 출발했다.
전라지역 육군 총지휘본부였던 강진 병영성에는 하멜이 쌓았다는 2m 높이의 돌담과 수로(水路), 앉아서 고향을 생각했다는 은행나무 등 아직도 하멜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다.
강진군은 이 인연을 살려 청자골 강진의 이미지를 전국화, 세계화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야심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따라 지난 98년 하멜의 고향인 네덜란드 호르큼시와 자매결연을 시작으로 문화와 관광, 경제,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해오고 있다.
이미 양 지역은 20여차례에 걸쳐 상호방문했고 하멜이 사용했던 대포와 동상, 나막신이 강진으로 건너왔으며 강진청자 6점이 네덜란드로 보내지기도 했다.
강진군이 지난 28일 네덜란드 H.D 캄프 국방장관과 한국주재 네덜란드통신사 기자 등을 초청한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캄프 장관 일행은 1박2일간의 강진 방문중에 하멜의 숨결이 남아있는 병영성과 ′하멜호′라고 명명된 황포돛배 복원현장 방문, 청자빚기 체험 등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계획이다.
강진군은 캄프 장관 일행이 동백나무 숲으로 유명하고 다도해 절경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사찰인 백련사(군내 도암면)에서 숙박하게 하고 식사도 모두 한정식으로 내놓기로 하는 등 한국의 전통을 느낄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썼다.
강진군은 이런 다양한 인적교류 이외에도 사업비 150억원을 투입, 병영성에 하멜표류지 복원사업을 2006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강진군은 이 사업으로 하멜 일행이 직접 쌓은 1.2㎞ 구간의 돌담과 수로 보수, 하멜전시관과 풍차 건립, 화훼단지 조성 등도 계획하고 있다.
강진군 관계자는 "하멜전시관 옆에는 농촌풍의 전통 민속마을 조성, 동서양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테마 관광촌을 조성할 계획이다"며 "하멜을 계기로 한 네덜란드와의 인연쌓기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3.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4.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5.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6.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7.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