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는 올해 1분기 소비자 상담건수가 3,524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의 2,664건에 비해 860건(32.3%) 증가했다고 밝혔다. _?xml_: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센터는 이에 대해 소비자의 권리의식이 개선되고 소비자상담센터(1372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 결과로 분석했다.
총 상담건수 3,524건 중 소비자와 관련된 규정이나 제도, 보상기준 등의 안내를 통해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 것이 2,687건(76.2%)이고, 사업자와의 직접적인 중재를 통해 계약해제·해지, 환급, 교환, 배상, 수리, 부당행위 시정 등의 피해처리가 837건(23.8%)이었다.
품목별로는 ‘근저당권설정비 환급’문의가 크게 늘어난 금융상담이 745건(21.1%)으로 가장 많았고, 정보통신서비스 378건(10.7%), 의류, 섬유 신변용품 361건(10.2%), 정보통신기기 223건(6.3%), 문화, 오락서비스 191건(5.4%) 순이었다.
상담신청 이유는 716건(20.3%)이 접수된 해약 또는 청약철회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고, 사업자의 부당행위 502건(14.3%), 가격·요금 분쟁 464건(13.2%), 품질 407건(11.6%)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의 충동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특수거래 관련 상담은 인터넷사용의 보편화에 따라 전자상거래가 373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방문판매 220건, 텔레마케팅 115건, 통신판매 59건, TV홈쇼핑 58건 순이었으며, 새로운 거래유형인 소셜커머스 관련 상담도 38건이 접수됐다.
도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소비생활 분쟁예방과 소비자 능력향상을 위해 소비자단체와 연계해 계층별 소비자교육을 확대할 나갈 것”이라며, 물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사업자와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에는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번)로 도움을 받으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