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장관 김금래)는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이하여 “꿈을 키우는 청소년,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청소년 m단체와 함께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한다.
5월 한달 동안 여성가족부가 주최하는 2012년 청소년의 달 기념식, 제8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성년의 날 기념행사, 청소년특별회의 출범식을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문화·예술 행사 등 총 900여개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는 올해 청소년의 달 주제를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함께 만들어요’로 정하고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청소년의 참여와 체험을 통한 청소년 친화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와 더불어 진행한다.
청소년의 달 시작을 알리는 2012년 청소년의 달 기념식(5.2, 백범김구기념관)에서는 청소년과 청소년 단체 관계자 및 청소년 분야 유공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 및 유공자 포상 등이 진행된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주제로 ‘청소년 송’을 새로 제작하여 발표하며, 아울러 청소년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또래 연예인(이민호, 김유정)을 청소년홍보대사로 위촉하여 청소년에게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5월 11일부터 12일까지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충남 천안)에서 청소년 참여기구인 ‘청소년특별회의’ 출범식을 개최한다. 여성가족부 청소년참여지원사업은 현재 UN 공공행정상 정책결정참여부문에 2차 심사를 통과(‘12.4.16)하여 본상 수상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여성가족부는 오는 5월 21일 성년의 날을 맞이하여 올해 만20세(1992년생)가 되는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년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며, 앞서 올해 성인이 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년으로서 부모, 사회, 국가에 대한 역할을 다짐하는 ‘성년, 너의 꿈을 말해봐!’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서울특별시와 공동으로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서울무역전시관(SETEC)에서 “제8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를 개최한다.
2005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청소년들을 위한 박람회로, 청소년의 다양한 활동과 문화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해 숨은 재능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박람회 기간 동안 진로체험, 창의아트, 활동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약 240여 개 부스가 설치·운영되며, 청소년 동아리 공연, 청소년홍보대사 팬 사인회, 한·중 수교 20주년 기념 음악제, 나라사랑 토크 콘서트와 특별히 청소년들이 나눔과 소통을 체험할 수 있는 나눔 바자회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청소년의 달 행사가 청소년 활동을 활성화하고 보다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의: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과 주무관 허화수 02-2075-8616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