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알레르기 유발 아토피피부염, 천식, 두드르기, 아나필락시스 등 관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은 학교급식에서 식품알레르기 학생 교육과 관리로 아토피피부염, 천식, 두드르기, 아나필락시스 등을 예방하여 학생의 건강을 관리를 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식품알레르기 학생이 식사 때 마다 어떤 음식을 제한해야만 한다는 것은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초등학교에 4월초 ‘식품알레르기 이렇게 알아보아요’ 교재를 배부하였다.
이 교재는 ‘식품알레르기 증상 이해’‘식품알레르기 진단과 대처방법’ 등으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식품알레르기 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학교급식에서 해당 학생을 대상으로 식품알레르기 관리 교육을 통해 대처방법 및 응급 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대체식단을 제공하는 등의 지속적인 관리를 한다.
초?중?고 모든 학교에서 급식이 실시되고 있어 식품알레르기 학생이 급식 후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식품알레르기 원인식품에 대한 교육과 관리를 하고 있다.
학교급식에 식품알레르기 유발식품으로 알려진 원재료를 식단으로 제공할 경우 가정통신문, 학교홈페이지 급식게시판 등에 식품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표시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또한 식품알레르기 유발 식품에 대해서는 대체 식단을 제공하거나 가정에서도 준비 하는 등 식품알레르기 학생을 관리하고 제거식으로 인한 편식으로 영양소가 결핍되지 않도록 교육하고 있다.
향후 삼성서울병원 아토피환경보건센타와 MOU를 통해 식품알레르기 관리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체계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영양교사 직무연수와 학부모 연수를 통해 식품알레르기 교육을 확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서울특별시교육청 / 체육건강과 / 권순주(3999-582)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