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2월 소비자물가 4.2% 올라…근원물가 상승률 3.6%
  • rlagmlwls
  • 등록 2011-12-30 12:23:00

기사수정
12월 소비자물가가 1년 전보다 4.2% 올랐다. 올해 연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0%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는 30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1년 12월 및 연평균 소비자물가동향'을 분석한 자료에서 "12월 소비자물가는 농축산물과 가공식품 가격이 오르며 지난해 같은 달보다 4.2%, 전달보다는 0.4% 상승했다"고 밝혔다.
올해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로 1월 3.4%, 2월 3.9%, 3월 4.1%, 5월 3.9%, 6월 4.2%, 7월 4.5%, 8월 4.7%, 9월 3.8%, 10월 3.6%, 11월 4.2%를 기록했다.

""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지난해 12월보다 3.6% 올랐고, 전달보다는 0.4% 상승했다. 식료품ㆍ에너지 제외 지수도 전년동기대비 2.7% 올랐다.
반면 서민생활과 밀접한 신선식품물가는 하락세를 지속하며 작년 동월과 비교해 3.6% 내렸다.
농축수산물은 9월 이후 하락세를 보였으나 계절적 영향으로 공급이 줄어들며 지난달보다 2.3% 올랐다.
농산물은 쌀 생산량 감소에 따른 쌀값 상승 기대심리로 상승세를 이어갔고, 김장철의 영향으로 고춧가루 등 양념채소 가격도 소폭 상승했다.
축산물은 돼지고기가 수요가 증가하면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2.8%나 급등했다. 수산물은 4.6% 올랐고, 농산물은 2.8% 오르는 데 그쳤다.
공업제품은 석유제품 가격이 하락하면서 전반적인 안정세를 나타냈으나 일부 가공식품과 출판물 등이 상승했다.
지역난방비(4.8%)ㆍ시내버스(3.9%)ㆍ열차료(2.9%) 등이 오른 반면, 이동전화료(-0.9%)는 내렸다.
전기수도가스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7.6% 올랐다. 공공서비스는 0.8% 하락했다.
주택가격 안정으로 전세수요가 늘면서 전세값이 오르고 있으나 그 상승폭은 줄어들었다.
개인서비스 중 외식비는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오리고기와 떡볶이 값 등이 소폭으로 올랐다. 외식 삼겹살(15.7%)ㆍ외식 돼지갈비(13.5%)ㆍ고등학생 학원비(5.5%) 등은 올랐고, 금융수수료(-25.4%)는 크게 내렸다.
외식을 제외한 개인서비스요금도 예년보다 낮은 수준의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호텔 숙박비와 콘도이용료 등이 올랐다.
재정부는 "계절적 요인에 의한 농축산물 가격 상승과 라면 등 일부 가공식품의 가격 상승이 12월 물가승상의 주요인"이라며 "외식비 등 서비스 부문은 예년 수준의 상승세를 나타내며 점차 안정되는 추세"라고 평가했다.
재정부는 내년 1월은 의료수가가 2.2% 오르고 설 명절에 따른 농축수산물 수요 증가로 물가상승 압력이 가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물가불안심리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생필품 수급동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설 민생안정 대책을 1월 중에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연간 기준으로 소비자물가는 4.0% 올라 지난해 3.0%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재정부는 "기상악화, 유가와 곡물 등 국제원자재가격 상승과 수입물가 상승 등 공급 측 충격이 예상보다 크게 나타나면서 농축수산물과 석유제품 중심으로 물가가 올랐다"고 설명했다.
또 "가공식품 외식비 등의 상승과 글로벌 유동성 확대에 따른 수요측 물가압력도 물가상승을 이끌었다"고 덧붙였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
  2. 동구 노동자지원센터‘인구구조의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취업 특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0월 23일(목) 오전 10시 ‘인구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를 주제로 중장년층 주민 대상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강의에는 40여 명이 참석해, 급격히 변화하는 인구 구조 속에서 일자리의 방향과 개인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았다.    강의는 인구구조 변화의 의미, 저출산으로 인...
  3. 동구,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울산고등학교 학생 80여명과 함께 지역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한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가 정신과 함께 창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다양한 창업...
  4. 남해 송정 바닷가 일몰 [뉴스21일간=김태인 ]
  5. STARLINK ENM KOREA, 중국 상하이 '성수 어트랙션' 팝업스토어 통합 마케팅 프로젝트 추진 울산영화인협회제공[뉴스21일간=임정훈]글로벌 마케팅유통 전문 기업 STARLINK ENM KOREA(스타링크 이엠앤 코리아, 대표 배기준)가 중국 상하이 시장을 겨냥한 메가 규모 통합 팝업스토어 마케팅 프로젝트 '성수 어트랙션'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류 브랜드를 대상으로 방...
  6. 울산 중구의회 의정봉사단, 장애인 시설 찾아 봉사활동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23일 울주군 언양읍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사회복지법인 혜진원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소속 의원과 직원들로 구성된 중구의회 의정봉사단은 박경흠 의장을 단장으로 이명녀·안영호·김도운·문희성·문기호 의원과 사무국 소속 직원들이 참여했다.    의...
  7. 2025 대왕암힙합페스티벌 11월 1일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1월 1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일산해수욕장 일대에서 ‘모두를 춤추게 하라’는 슬로건으로 ‘대왕암 힙합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대왕암 힙합페스티벌’은 청년이 주도하고 주민이 참여하며 지역 대학과 상가가 협업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축제이다. 스트리트 댄스 배...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