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권익위, 캄보디아어로 온라인 민원 신청·답변 가능
ㅇ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김영란, ACRC)는 국내거주 캄보디아인들과 캄보디아에 살고 있는 한인 교포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26일부터 온라인 국민소통 포털인 국민신문고(
www.epeople.go.kr)에 캄보디아어 민원 창구를 개설한다.
ㅇ 캄보디아어로 민원을 신청하려면 국민신문고(
www.epeople.go.kr)에 접속하여 캄보디아국기를 클릭한 후 정해진 양식에 따라 캄보디아어로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된 민원의 답변은 캄보디아어와 한국어로 동시에 받을 수 있다.
ㅇ 캄보디어어 민원 처리 서비스는 국내 거주 외국인이 1만 명 이상인 국가의 언어로 국민신문고에 전용 민원창구를 개설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5천여명의 한인교포와 1만 7천여명의 국내 거주 캄보디아인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소통체계가 이번 서비스 개시로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국민권익위는 한국어를 몰라 민원을 제출하기 어려운 재외동포나 국내거주 외국인이 편리하게 행정기관에 민원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08년 6월 영어를 시작으로 일어, 중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인도네시아어, 태국어, 우즈베키스탄어, 방글라데시어 민원 창구를 국민신문고에 개설해왔다.
ㅇ 「국민신문고」는 정부에 대한 민원, 제안, 정책토론, 부패신고, 행정심판을 신청할 수 있는 인터넷 국민소통창구로, 모든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144개 해외공관, 사법부 및 18개 주요공공 기관과 연결되어 있다.
ㅇ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앞으로 재외공관과 각국대사관 등에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많은 외국인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