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외교관들의 외교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교육과정 실시
1. 외교통상부 실무직원들의 외교경쟁력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크게 강화된다. 급변하는 국제외교환경의 다양한 이슈에 대응하여 전문 외교관으로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외교부 직원들의 실제 희망사항을 반영하여, 금년부터 외교협상, 국제안보, 지역정세, ODA, 국제경제·금융 등 다양한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2. 전문교육과정의 첫 번째 프로그램인 국제경제·금융 과정이 9.16(금) 시작되었는데, 이준규 외교안보연구원 원장은 격려사를 통해서 “‘새로운 외교 수요에 부응하는 외교관의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국제적 마인드를 함양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기 바란다 ”는 기대를 표명했다.
3. 국제경제·금융과정은 9.16(금)~10.28(금)간 매주 금요일 점심시간을 이용한 「도시락」 특강으로 실시되며, 부내 홈페이지에 공지한 지 3시간 만에 470여명의 직원들이 신청해서 전강의가 마감되는 등 폭발적인 호응을 보여주었다.
4. 금번 국제경제·금융과정은 향후 2개월간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리먼브라더스 사태 이후 세계경제, 부상하는 중국경제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경쟁법,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석유와 에너지 등 글로벌 비즈니스 과정을 통해 우리 외교 실무자들을 경제외교의 최전선에 투입할 수 있는 역량을 육성한다.
5. 외교안보연구원은 앞으로도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교육을 정례화하고 심화과정을 마련하는 등 외교관 교육 혁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