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FY10(‘10.4~’11.3월) 보험회사의 모집조직 현황 및 판매채널 효율성 등을 분석한 결과, ‘11.3월말 보험회사의 임직원은 5만 5,584명으로 전년보다 65명 증가한 반면, 설계사는 21만 6,296명으로 6,984명이 감소하였고, 대리점(개인+법인)도 5만 1,816개로 5,908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의 초회보험료는 13조 4,794억원으로 전년보다 3조 7,943억원 증가되었으며, 손해보험사의 원수보험료는 52조 2,456억원으로 전년보다 8조 4,130억원 증가하였다. 생명보험사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감했던 변액보험 판매실적의 호조, 손해보험사는 실손보험 등 장기보험 판매실적이 증가한 데 주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설계사 정착률(13월차)은 40.2%로 전년보다 2.1%p 개선되었으며, 보험계약 유지율의 경우 13회차는 77.4%로 5.8%p 개선되었으나, 25회차는 57.2%로 4.0%p 하락하였다. 설계사 정착률은 우수설계사에 대한 인센티브(인증로고 사용, 홍보.광고를 통한 인증 설계사의 인지도 확산 및 영업력 지원 등) 확대로 상승하였으며, 13회차 유지율은 불완전판매 근절 노력 등으로 개선되었으나, 25회차는 실효.해약의 증가(경기둔화에 따른 보험료 미납 및 계약 해지 등)에 따라 저조한 것으로 판단된다.
설계사(1인당) 및 대리점(1개당)의 월평균 모집액은 각각 2,461만원, 5,213만원으로 전년보다 195만원, 875만원 증가한 반면, 설계사 및 대리점의 월평균 소득은 각각 278만원, 787만원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설계사 3만원 감소, 대리점 9만원 증가)이다. 판매실적 증가에 따라 월평균 모집액은 증가하였으나,「수당 선지급률 축소 및 분급형 수당 체계 확대」등에 따라 설계사의 소득은 소폭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효율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난 보험회사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보고토록 조치하였으며 보험업계의 적극적인 불완전판매 근절 노력을 유도하고, 대형 법인대리점의 불건전 영업행위 감독 및 모집조직에 대한 교육 강화를 통하여 보험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고 모집채널의 효율이 개선될 수 있도록 감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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