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재부.행안부와 함께 중앙.지방간 소통의 시간 가져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연수원은 13일(월)부터 17일(금) 사이 1박 2일간 두 차례에 걸쳐 지방행정연수원에서 전국 시장.군수.구청장을 대상으로 '2011 비전 리더십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중앙정부와 지방간의 소통과 지역발전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토론하며 선진 지방자치 구현을 위한 전략과 정책비전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라 밝혔다.
두 차례에 걸쳐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 김선기 경기 평택시장(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부회장)을 비롯해 4.27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김종훈 울산 동구청장, 최성 고양시장 등 13개 시.도 총 60명의 기초자치단체장이 참석한다.
이번 포럼에는 오명 前 부총리(6.13), 이원종 前 충북도지사(6.16)를 초빙하여 민선5기를 맞아 자치단체장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리더십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고, 김성태 한국정보화진흥원장의 소셜네트워크 시대의 ‘소통경영’에 대한 강의도 예정되어 있다.
또한 류성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과 김동연 예산실장이 지방재정의 여건 개선을 위한 제도적 방안을 소개하고 ‘중앙.지방간 재정협력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라 전했다.
그 외에도 서울 종로구(공공디자인정책), 경남 남해군(남해 시금치 클러스터 사업) 등 총 7곳의 단체장이 지역발전 추진과정에서 겪은 생생한 경험담을 소개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을 논의하는 등 선진 지방자치 구현을 위한 발전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더불어, 행정안전부 이종배 제2차관과 함께 중앙-지방의 상생협력을 통한 미래발전전략 등 지방자치 발전방향도 모색할 예정이라 말했다.
앞으로도 지방행정연수원은 성숙한 지방자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4회(7. 4~7.15/1박2일)에 걸쳐 광역.기초 지방의원 및 상임위원회(행안위.보건위)를 대상으로 지방의회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시민단체, 지방언론, 지방의회 의원 및 공무원 등 실질적으로 지역을 움직이는 지역거버넌스를 대상으로 10월 6일~7일(1박2일)간 지역거버넌스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 전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