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차 ASEM 외교장관회의 참석 계기 헝가리를 공식 방문중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지난 7일(화) ‘팔 슈미트(Pal Schmitt)’ 헝가리 대통령을 예방하고, 양국관계 증진, 한-EU 협력강화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김성환 장관은 그간 수차례 방한과 우리 진출 기업과의 돈독한 친분으로 우리나라와 특별한 유대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는「슈미트」대통령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의 각별한 안부를 전하면서, 중유럽의 중심국가인 헝가리와 우리나라간 협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희망하였다.
「슈미트」대통령은 최근 한국관광객의 헝가리 방문이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여러면에서 유사성을 공유한 헝가리와 한국이 긴밀한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오고 있는데 만족을 표하고, 교역 및 투자, 과학기술, 문화 등 제반분야에서 양국 협력이 증진되기를 기대하였다.
김성환 장관은 오는 7월1일 한-EU FTA 발효를 계기로 양국간 경제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희망하고, 금년 하반기 주헝가리 한국문화원 개원을 통한 문화협력 증진 및 스포츠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하였다.
양측은 또한 상호 투자 활성화 및 국제무대에서의 긴밀한 협력과 고위인사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