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 준수기관 `10년 7개 기관에서 ‘11년 16개 부처로 대폭확대
국민권익위원회는 ’11년 1분기 38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온라인 정부민원 처리 창구인 국민신문고(epeople.go.kr)에서 접수된 민원의 처리기간 준수율을 점검한 결과,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지식경제부, 여성가족부, 국토해양부 등 16개 중앙부처가 민원처리기간을 100%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38개 중앙행정기관의 민원처리기간 준수율은 평균 99.3%로 높은 준수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권익위는 부처의 민원처리실태 평가시 민원의 처리기간 준수율을 중요한 지표로 선정해 주기적으로 모니터를 하고 있으며, 이들 기관들을 대상으로 민원처리기간 준수의 당위성에 대해서도 주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11년 1분기 준수율이 99.3%로 2010년 준수율 99.15%에서 또다시 0.15%p 상승함으로써 최종목표인 전기관 100%달성에 점차 접근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 발표자료에 따르면 ’11년 1분기 준수율 100%인 16개 기관은 38개 전 중앙행정기관의 42%에 해당하는 것으로 `10년 4분기 7개 기관이었던 것에 비해 놀랄만한 준수율 향상을 나타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통일부, 여성가족부, 방송통신위원회, 조달청, 방위사업청, 농촌진흥청 등의 준수율이 크게 향상된 결과에 기인한 것이다.
또한, 미흡(하락)기관의 공통적인 부진원인은 기관장 및 간부들의 관심도와 담당공무원의 민원업무 충실도가 낮고, 내부 전산망 이용량 증가에 따른 서버 확충 미흡으로 전산시스템 환경이 열악한 것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민원처리기간 준수율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각 기관 자체 개선대책을 마련 추진토록 하고 민원처리실태 확인점검과 기관특성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국민신문고를 사용하는 전 기관을 대상으로 준수율 향상대책을 꾸준히 발굴.시행해 처리기간 준수율이 100%에 이를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