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ACRC)는 ‘○○비행장 비행안전구역 제한고도 완화’ 등 2009년 조정 및 합의로 민원을 해결한 사례 64건을 수록한 조정합의사례집 ‘상생의 고충민원 해결 길잡이’를 발간하여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도서관 등 410개 기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금번 발간하는 조정합의사례집에는 지난해 조정합의로 고충민원을 처리하였던 사례 중 사례선정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공공갈등 해소의 귀감이 되는 사례를 엄선하여 조정사례 32건, 합의사례 32건 총 64건을 수록하였다.
이 사례집을 각 기관에 배포하는 것은 공공기관이 조정과 합의를 통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민원해결을 활성화하여 공공갈등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이룸으로써 국민의 권익보호가 더욱 증진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권익위는 2009년 한 해 동안 약 3,800여건의 고충민원을 조정과 합의를 통해 처리함으로써 국민의 고충을 해결하고 공공갈등을 해소하여 사회통합을 이루는데 기여해왔으며 더 나아가 상생을 통한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는 데 노력하여 왔다.
권익위 관계자는 “조정과 합의를 통해 고충민원을 해결하는 일은 참으로 어렵고 험난한 여정이나, 그 여정의 결과 작은 일은 양보하고 큰 일은 마음을 합쳐 해결의 결실을 맺게 되었을 때에 그 보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이 사례집이 공공기관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민원처리로 공공갈등을 해소하는데 시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