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 관광객, 기업인 등 쉽게 정보 접근 및 제공
제주시는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전면에 배치하여 새로이 단정하고 6월 1일부터 서비스 하고 있다.
이번 홈페이지 메인화면 개선은 그간 행정중심(시)의 일방적인 정보구조를 이용자(시민) 중심으로 전환하여 더 쉽고, 더 빠르게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주요 개선된 사항으로는 홈페이지 메인 화면을 깨끗하고, 희망찬 미래 비전의 제주시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파란색 칼라로 통일시키고, 시력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위해 글자크기 확대 기능을 제공하였다.
전체 화면 구성은 상·하단부로 구분하여 이용자별 맞춤형 메뉴로 구분 배치하였다. 상단부에는 시민, 관광객, 기업인 등 각 이용자별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컨텐츠를 한데 모아서 제공하고 있으며, 시정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사업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시정이 한 일, 시정이 하고있는 일 등 컨텐츠를 신규 서비스 하고 있다.
하단부에는 이용자들이 제주시에 직접 정책제안, 민원신고, 자원봉사 참여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시민참여란을 배치하였고, 화면 좌·우에서 따로따로 제공되던 행사·축제, 알리미 컨텐츠를 하단부에 같이 제공하여 한 자리에서 모든 정보를 확인·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또한 어지럽게 화면을 차지하던 콘텐츠들은 과감히 정리하고 다소 산만하게 제공되던 퀵링크 메뉴를 민원서비스, 광광/문화 등 5개의 대메뉴로 새로이 구성하여 각 메뉴별 항목에 맞는 정보들을 재정리하여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앞으로도 제주시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쉽고 편리한 맞춤형 기능을 제공해 시정 참여기회를 넓히고 다양한 정보전달 채널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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