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초등학생 스트레스 원인 1위 ‘학업’
  • 주정비
  • 등록 2013-05-30 15:48:00

기사수정
  • 와이즈캠프, 초등생 555명 설문조사 결과 48%로 압도적 1위
5월은 각종 행사가 많고 나들이 가기에 좋은 날씨 때문에 초등학생들이 신나게 놀 수 있는 달이다. 언뜻 보면 초등학생들은 별다른 고민이 없을 것처럼 보인다. 과연 우리 주변의 초등학생들은 아무런 스트레스없이 행복할까? 삼성출판사가 만든 초등 전과목 학습업체인 와이즈캠프(www.wisecamp.com)에서는 회원 555여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에 대해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결과 응답한 학생의 절반이 학업문제를 꼽았다.

초등학생 스트레스의 원인은 학업문제 학업문제(성적,숙제 등) 48%, 친구문제(왕따,학교폭력 등) 10%, 외모문제(작은키, 비만 등) 11%, 자유부족(용돈,여가시간 등) 24%, 가족문제 7% 순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이 학업문제로 고민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숙제, 학원, 학습지 등의 과도한 학습량이다. 학원을 다니는 학생은 많은 학원숙제를 받기 일쑤다. 숙제를 많이 내주는 학원이 공부를 많이 시켜주는 좋은 학원이라는 생각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학습지의 경우 풀어야 하는 범위가 매일매일 정해져 있는데 이 범위가 학교 진도와 맞지 않아서 한 두 번 밀리다 보면 감당하기 어려운 분량으로 늘어나 버린다.

두 번째 학업스트레스의 원인은 성적이 기대에 못 미쳐서이다. 1등을 바라는 건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어쩔 수 없는 현상일 것이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1등을 원하는 주체가 누구냐?’이다. 초등학생 스스로 1등이 되고 싶어 하기 보다는 부모가 1등성적을 바라기 때문에 아이도 따라서 1등을 원하게 되는 것이 다반사이다.

요약해보면 초등학생은 부모로부터 좋은 성적에 대한 기대치를 물려받아 스스로 내면화하지만 과도한 학습분량에 지쳐버린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생의 학습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좋은 해소법은 부모의 강요에 의한 공부를 벗어나 스스로 필요에 의한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다.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지 또 그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함께 학생 스스로 공부한 자신에게 작은 선물을 주는 보상책으로 공부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부모 또한 자녀의 자기주도학습 실현을 위해 지원해 줄 부분이 있다. 최근의 교육 추세는 디지털교과서 도입이나 스토리텔링 학습 등 학생이 스스로 흥미를 갖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부모님도 자녀가 타의에 의해 학습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떤 학습프로그램이 있는지 찾아보고 알맞은 학습법을 제시해줘야 할 것이다.

설문결과를 보면 자유부족이 24%로 스트레스 원인 중 두 번째로 꼽혔는데 한마디로 ‘놀고 싶은데 놀지 못한다’라고 볼 수 있다. 놀지 못하는 이유는 놀이를 할 시간이 허락되지 않거나 놀이에 필요한 용돈이 없어서다. 이 부분을 공부에 대한 보상책으로 잘 활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학교수업 복습을 마치면 1시간 TV보기, 책 한 권 읽고 나면 30분간 자유시간 등 소소하게 자신에게 보상을 주게 되면 학업과 자유부족에 대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사춘기가 빨라진 요즘 초등학생임에도 친구문제나 외모문제의 고민이 각각 10%와 11%에 그친 반면, 그 두 배가 넘는 비율의 학업문제를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꼽은 것은 그만큼 초등학생이 공부에 대해 압박감을 많이 느끼고 있다는 방증이다. 공부를 스트레스가 아닌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고 스스로 학습과 보상을 조율해가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부모님의 각별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
  2. 동구 노동자지원센터‘인구구조의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취업 특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0월 23일(목) 오전 10시 ‘인구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를 주제로 중장년층 주민 대상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강의에는 40여 명이 참석해, 급격히 변화하는 인구 구조 속에서 일자리의 방향과 개인의 역할을 함께 살펴보았다.    강의는 인구구조 변화의 의미, 저출산으로 인...
  3. 울산영화인협회, 상하이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 스타링크코리아엔터테인먼트 와 AI 숏폼 영화 협력 MOU 체결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영화인협회(회장 홍종오)가 중국 잔타오그룹(Zantao Group)의 문화사업 법인인 상하이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대표 박상민), 스타링크코리아(대표 배기준)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AI 기반 숏폼 콘텐츠 제작과 숏폼영화제 개최에 나선다.    협회는 지난 17일 중국 상하이에서 스타링크엔터테인먼트와 협약식을 열...
  4. 동구,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울산고등학교 학생 80여명과 함께 지역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한 ‘청소년 사회적경제·창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가 정신과 함께 창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다양한 창업...
  5. 남해 송정 바닷가 일몰 [뉴스21일간=김태인 ]
  6. 울산 중구의회 의정봉사단, 장애인 시설 찾아 봉사활동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23일 울주군 언양읍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사회복지법인 혜진원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소속 의원과 직원들로 구성된 중구의회 의정봉사단은 박경흠 의장을 단장으로 이명녀·안영호·김도운·문희성·문기호 의원과 사무국 소속 직원들이 참여했다.    의...
  7. STARLINK ENM KOREA, 중국 상하이 '성수 어트랙션' 팝업스토어 통합 마케팅 프로젝트 추진 울산영화인협회제공[뉴스21일간=임정훈]글로벌 마케팅유통 전문 기업 STARLINK ENM KOREA(스타링크 이엠앤 코리아, 대표 배기준)가 중국 상하이 시장을 겨냥한 메가 규모 통합 팝업스토어 마케팅 프로젝트 '성수 어트랙션'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류 브랜드를 대상으로 방...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