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 이병기 교수 초청, 명사초청 토론회 개최
경찰청(청장 이성한)에서는 4월 30일(화) 오전 10시 30분, 정부 3.0의 창안자인 이병기 서울대 교수를 초빙하여, 정부 3.0 - 정부 운영혁신의 국정철학을 정확히 이해하고 공유하기 위하여 명사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정부 3.0 개념>
- 정부철학 : 개방.참여.공유의 정부철학 확립
- 국민.기업이 경쟁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플랫폼 형 정부 구축
- 부처 칸막이를 넘어선 열린 인사제도
- 공공 정부를 국민에게 적극 개방하는 공공정부 개방원칙
- 국민 참여의 개방형 정책 수립 제도
※ 이병기 교수 : 국가미래연구원 위원, 종합편성채널사업자 선정심사위원장, 남북방송교류추진위원회 위원장
이번 토론회는 취임 한 달을 맞은 이성한 청장이 새 정부의 핵심과제인 정부 3.0 개념을 경찰활동에 도입하여 국민 눈높이에 맞는치안 3.0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병기 교수는 정부 3.0 시대는 기존의 일방 소통식 업무 방식과는 달리 국민 개개인에 초점을 두어 개인별 맞춤정보와 서비스 제공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경찰이 정부 3.0을 기반으로 치안 3.0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의 안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세심한 치안서비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그런 차원에서 지금 경찰이 모든 역량을 국민안전에 집중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정책 방향이라고 본다고 하였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경찰관은 금일 강연을 통해 다소 어려웠던 정부 3.0 개념을 명확히 인식하는 유익한 기회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경찰에서는 정부 3.0의 개방.참여.공유의 정부 철학을 바탕으로 IT기반의 스마트 치안, 함께하는 협력치안(Goverance)'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치안 3.0을 도입.정착하는데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