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거환경 변화와 국민의 요구에 맞추어 정책 연구?개발 및 홍보 기능 강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환경의 변화와 국민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업무를 기능 중심으로 통합하고 정책 연구 및 홍보기능을 강화하는 등 기존 2실 8국 25과 체제를 2013년 1월 1일부터 2실 8국 23과 체제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사/중복업무를 기능 위주로 통합
효율적인 선거관리를 위하여 종전의 조직편제를 기능 중심으로 재편하였다. 선거범죄, 정치자금범죄, 사이버 범죄에 대한 조사업무를 일원화하고 정치관계법규의 해석과 운용업무를 통합하였다.
또한, 정당국의 정당/정치자금 사무를 기능별로 세분화하여 정당/정치자금법규 제정/해석은 법제국으로, 정치자금 조사사무는 조사국으로, 정당사무와 정치자금의 조성은 관리국으로 재편하였다.
제도/정책 연구 및 홍보기능 강화
선거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선거/정치제도 등 연구?개발 기능을 강화하고, 향후 전자선거 추진에 대비하여 정보화 부서를 확대하였다.
선거연수원에 상설 연구부서인 제도연구부를 신설하여 민주시민교육 발전을 위한 조사ㆍ연구업무 외에 공직선거/재외선거 등 제도의 연구/분석에 관한 사항과 정책 개발/연구 기능을 강화하였다.
또한, 투표율 제고 등 대국민 홍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미디어 홍보 업무를 신설하고 대언론 담당부서를 확대하였다.
중앙-시/도-구/시/군간 통일적인 조직체제 구축
선거업무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중앙조직과 일선조직의 통일성이 확보되도록 중앙선관위 사무처 조직을 구축하였다.
중앙선관위 사무처를 기획관리실과 선거정책실로 개편하여 시/도선관위와 구/시/군선관위의 사무처 또는 사무국간 통일적인 선거관리체제로 정비하여 업무추진의 효율성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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