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품질쌀 생산?유통 유공자 35명 정부포상 시행
농림수산식품부는 (사)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하여 평가한 2010 고품질 브랜드 쌀 12개를 최종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특히, 최우수상을 받은 “철새도래지 쌀”(군산 제희RPC)은 품종순도와 품위평가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으며, “한눈에 반한 쌀(해남 옥천농협)”은 연속 8회째 브랜드 쌀로 선정되었다.
또한, 12개 브랜드 쌀 이외에 지역을 빛낸 쌀로는 동의보감(경남 진주), 생거진천쌀(충북진천), 해나루쌀(충남 당진), 물레방아골드(경북 김천), 철원오대쌀(강원 철원) 등이 이름을 알렸다.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는 (사)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김재옥)가 2003년부터 시작하여 쌀의 파워 브랜드를 만들어 차별성을 확보하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소비자 신뢰제고 및 고품질 쌀 생산을 유도하기 위한 평가시상 제도이다.
이번 브랜드 쌀 평가는 시.도 및 관련단체가 추천한 47개 우수 브랜드를 대상으로 전년산 쌀(44.5%), 현장평가(11%), 당년산 쌀(44.5%)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①품위②품종순도 ③식미 ④소비자만족도⑤서류 및 현장실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높은 점수를 받은 12개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올해는 한국식품연구원과 민간공인 검정기관 및 10개 소비자단체가 ‘10. 5월부터 12월까지 8개월간 신청 브랜드 쌀을 무작위 수집하여 각각의 항목별로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소비자 신뢰도를 높였다.
아울러, 금번 행사에서는 ‘11년 고품질쌀 생산.유통 및 경영개선대책 우수농업인에 대한 시상도 함께 실시한다.
이날 행사의 최고 영예인 석탑산업 훈장에는 전국 최초 우수RPC 시설인증과 홍천강 수라쌀 브랜드를 개발한 (사)RPC 협의회 대표 전택봉씨(57세)가 수상한다. 이외에도 포장 2명, 대통령표창 15명 등 총 105명에게 수상의 영예가 주어진다.
* 총 105명 : 훈장 1, 포장 2, 대통령표창 15, 국무총리표창 17, 장관표창 70
특히,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은 그동안 고품질 벼 품종개발, 기능성 특수미 개발 등 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표창을 받게 되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