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보건소는 민간위탁사업으로 지역사회 내 알코올의존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교육, 상담 및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알코올의존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상담은 회복과 재발 방지에 관한 교육이 주를 이루며 일정기간 단주한 대상자에게 단주증을 수여하여 단주의지를 향상시킨다.
또, 알코올중독은 대상자만의 문제가 아닌 가족이 함께 해결해야하는 문제임을 알아가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매월 둘째, 넷째 목요일 오후 3시에 문산읍 소재 파주시알코올상담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알코올문제를 가진 대상자와 가족은 상담을 통해서 가족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 치료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되돌아 보고, 올바르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 알코올의존자를 치료하는 프로그램이다.
알코올문제를 가진 가정에서는 감정의 표현이 자유롭지 못하거나 혹은 잘못된 표현으로 인해 서로의 갈등을 키워가는 경우가 많다.
올바른 감정표현을 통해 의사소통의 길이 열리고 가족구성원들이 자신의 내면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매주 화요일 1시에 진행된다.
알코올의존자 회복프로그램은 파주시보건소에서 2009년 9월부터 시행할 신규프로그램으로서 알코올의존자의 빠른 회복을 위해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에 소재한 알코올전문 정신의료기관인 민들레병원에 알코올중독 문제로 입원. 치료중인 파주시에 거주를 둔 환자를 대상으로 10회기의 회복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회복프로그램은 파주시보건소 및 파주시알코올상담센터에서 알코올 대상자의 특성과 입원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퇴원 후에도 파주시알코올상담센터를 이용하면서 알코올 의존으로부터 회복되는 과정에서 재발률을 낮추고 , 올바른 회복의 과정을 돕는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