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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교육현장을 찿아서...
  • 박종환
  • 등록 2009-01-09 03:4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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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로중학교(교장 임 대 열)는 내 자녀처럼 사랑으로 가르치고, 내 집처럼 편안한 학교 분위기 조성에 모든 교원이 노력한 결과, 2008년 10월 14일에 치러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본교 3학년 학생들이 지난 12월 31일 서부관내 우수교(국어, 사회)로 선정되었다. 또한 2008년 10월에 실시한 2008학년도 중학교 학교평가에서 학교평가 대상교 9개교 중 최우수교로 선정되었고, 12월 29일 학교평가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본교의 교육과정 및 학교 학력 향상 기반 조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특히 학력향상을 위해 본교는 학력향상 프로젝트를 통해 꿈을 실현하는 학교를 목표로, 본교의 [하이파이브 불로 프로젝트]를 통해 공부 열심히 하는 학교 풍토 조성을 위한 Global Mind 함양, 행복 마일리지 제도를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학습 교재 자체 발간을 통한 창의적 교육 과정 운영, 방과후학교와 영재교육을 통한 학습 능력 신장, 불로 해피 공부방 운영, Hive Five 논술 프로그램 운영 등을 실천해 왔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외국어 교육 강화로 학교 전체의 English Only Zone화, 영어 전용 교실 구축, 영국 문화원과 연계한 Asian Dialogue Project운영, 영어단어경시대회 및 영어 말하기대회 개최 등의 실적을 거두었다. 또한 창의력 신장 교육을 위해 기존의 과학실을 노벨관과 영실관으로 현대화 사업을 실시하여 실험 위주의 즐거운 과학 수업 분위기를 마련하고 액션사이언스 동아리를 운영, 다양한 과학 교육을 병행했다.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을 위해 온라인상으로 학교홈페이지를 정보와 학습의 장으로 운영하고 있고, 홈페이지 e-clean 센터를 운영하여 정보통신윤리교육을 강화했다. 학년별 영재학생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담임교사와 학년부장을 중심으로 여러 분야의 영재 학생을 선발, 관리 중에 있다. 학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외국어 교육 강화, 창의성교육 실시를 꾸준히 실시해 왔고 그에 따른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다방면에서 실력을 발휘해 온 본교는 현재의 결실에 만족하고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토대로 학력향상을 통한 공교육 신뢰 회복, 창의성 교육을 통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학생 맞춤형 교육 기회 제공 등의 발전적인 교육의 모습을 완성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밝혔다. Q:새학기에 교장선생님의 교육방침이나 꼭 하고싶은것은...? 2009학년도 학교장 경영 의지 및 학교 교육과정 운영 ◆ 학교장 경영의지 ❶독서교육을 통한 폭 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나의(학생본인) 진로를 발견하고 개척하는 사람을 기르고 ❷외국어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21세기 비젼을 심어 준다 ❸노작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 이와 같은 학교 경영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상은 큰 뜻을 품고 꿈을 이루기 위해 배움에 최선을 다하는 학생 둘째, 교사상은 바른 품성으로 학생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내 자녀처럼 사랑으로 학생을 이해 하고 가르치는 교사 셋째, 학교상은 학생에게는 미래의 꿈을 키우는 학교, 학부모에게는 만족을 줄 수 있는 학교, 교사에게는 재미있고 보람을 느끼는 학교로 학생을 사랑으로 가르치고 생동감이 있는 즐거운 학교로 ▶오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배움과 정보의 중심지로 거듭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아래와 같이 노력하고자 한다. ◆ 학교교육과정 운영 첫째,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욕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해 교사들이 먼저 변화를 하도록 학교교육 환경을 시도하고 둘째, 지역사회의 특성과 학생들에게 비젼을 주기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학력 향상을 정착화 하여 인성 교육 면에서 인성교육책자인 [내 꿈 찾는 보물 상자]를 계속 자체 발간하여 학생들에게 생활 속에서 바른 인성과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며, ❶ 내리요양원과 결연을 맺고, 사회 여러 기관을 통한 효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가정의 소중함과 부모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고 알게 하는 교육을 하고 ❷ 학교방송시설을 활용한 인성 교육을 실시 할 것이다 ❸ 생활지도에서는 폭력없는 학교, 학업중단학생없는 학교, 금품갈취없는 학교,담배연기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교생활지도의 4대중점과제(4無운동)을 삼고 학년별 어머니 안전지킴이를 활성화하고 상담활동을 강화하여 웃으며 즐길 수 있는 학교가 되도록 한다 ❹ 상.벌점카드제를 운영하여 생활지도와 애국심 애향심을 길러준다 * 학력 향상 면에서는 학부모들의 사교육비를 절감하며, 학원을 안다녀도 학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열심히 가르치는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력향상 프로젝트를 운영할 것이다.❶ 행복 마일리지 제도(학력 향상 및 우수 학생에게 부여되는 인센티브 제도)를 1년에 4차례, 학년별로 운영함으로 학생들에게 공부하는 동기 유발을 부여하여 선생님은 열심히 가르치고 학생은 열심히 공부하는 학교 교육 환경을 조성하였다. ❷ 학생들이 수업에 활용 할 수 있도록 보충학습 교재를 2008학년도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발간하여 학생들의 학력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학부모들의 교재를 구입하는데 사교육비 절감도 줄 것이다. 즉 영어 학습보충교재/ 논술교재 / 2학년 수학 수준별 학습 자료를 발간하여 무료로 배부할 것임. ❸ 교과 중심과 특기 적성 위주의 방과 후 학교를 2원화하고, 과학영재반, 영어심화반 및 특목고, 특성화 고등학교 진학 희망자 학생을 위한 준비반을 운영할 것이다. ❹ 불로 해피 공부방을 운영, 통합 논술 교육을 실시 할 것이다. *외국어교육 면에서는, 21세기 국제화 시대에 대비 Global인재(세계를 누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영어, 중국어 교육을 특히 강화하여, 영어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❶ 학교 전체를 Elnglish zone화 하며, ❷ 영어교과는 영어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❸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를 활용한 영어 회화 공부에 역점을 두며. ❹ 학교공원에 영어교육방송시설을 보강 하여 듣는 영어교육에 중점을 할 것이다. ❺ 영국문화원에서 운영되는 3개년 프로젝트 Asian Dialogue Project에 국제교류반을 조직하여 영어심화교육을 실시하며, 외국학교를 상호 방문 하여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학교교육 환경을 조성 할 것이다. 최종목표는 Home Stay 문화체험을 통한 적은 비용으로 영어교육을 활성화 시킬 것이다. * 중국어 교육은, ❶ 정규시간에 중국어를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2p 2 외국어 교육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며 내년부터는 더욱 심화된 중국어 교육을 할 예정이다. ❷ 최종목표는 중국의 천진에 있는 부개중학교와 결연을 통한 상호 방문하는 문화교류 체험을 통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중국어교육을 신장 시켜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절감과 미래의 지식기반 사회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 할 것이다. ❸ 학부모에게도 평생교육을 통해 중국어 수업(회화)을 실시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중국회화수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❹ 교내 영어 말하기 대회, 중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에게 듣고 말하는 외국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 창의력 교육 면에서는 ❶ 실험위주의 과학 수업을 하도록 한다. ❷ 학교에서는 과학에 관련된 다양한 액션과학반 동아리를 만들어 과학에 관심이 크고 소질이 있는 학생들이 실험활동, 견학활동, 테마연구활동, 야외체험활동을 하며 자신의 소질을 계발시키고자 한다. 이처럼 학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 불로중학교의 역사는 짧지만 대외적 이미지는 인천에서 소문난 명문 학교가 되었다. 2005학년도, 서부교육청 학교평가 최우수 학교로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2006년~2007년까지 2년간 동료장학,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육청 지정 연구학교로 지정받아 교원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2008년에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운영 시범학교로 선정되어 수요자인 학부모에게 만족을 주며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2008학년도 서부교육청 학교평가에서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었고 2008학년도 학교평가 우수학교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상도 하였다.한편 지역적 특성과 학교 여건, 학습자의 요구를 고려하고 학교나 교사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교과재량활동을 편성 .운영 하여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해 왔다. 그 결과 인천광역시교육청 주관 학교 자율화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노력에 대한 결실을 맺게 되었다. 학교 자체내 수학수준별 자료집,영어교재 [Let's Talk In English],국어(논술) 교재 [맛있는 논술 냠냠]을 발간하여 수업 시간과 아침 자기 주도적 학습 시간에 활용하고 있고, 교과재량으로 1학년의 경우 중국어 교육을 새롭게 시작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언어체험과 더불어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2학년은 컴퓨터와 한문, 3학년의 경우 한문을 선택하여 1년동안 실시한 후 학년별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결과 1학년 70.1%, 2학년 74.4%, 3학년 84.7%의 긍정적인 호응을 이끌어 내었다. 항상 새롭게 도전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학교내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천의 신흥 명문중학교로서의 불로중학교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미래 교육의 비전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민주적 리더십을 가진 학교장이 되기 위해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 들을 줄 아는 열린 마음으로 가족같이 화목한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부모에게는 만족을 주어 신뢰를 받는 학교를 만들며, 학업성취 수준을 향상시켜 학생들에게는 미래에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는 학교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며 강한의지를 보인교장선생님의 모습에 불로중학교 학생들의 밝은미래를 보는듯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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