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지난 8월 편의점과 온라인의 매출이 고공행진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8월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체 26개사의 매출을 조사한 결과 편의점과 온라인의 매출 성장세가 각각 9.1%와 13.1%로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편의점은 전체 점포 수가 작년 동기 대비 15.1% 증가하면서 매출이 확대됐다. 간편식·수입 맥주에 대한 수요 증대로 식품군 매출도 10.3% 상승했다.
온라인 부문의 경우 판매와 판매중개(오픈마켓) 모두 각각 29.7%, 7.2%씩 성장했다. 온라인판매의 경우 항공권·여행상품의 판매가 호조를 띠면서 서비스·기타 부문 매출이 전년보다 33.5% 증가했다. 인기브랜드 기획전의 영향으로 패션·의류 분야 매출도 30.7% 늘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0.4%↑)을 합한 8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4.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분야에서는 편의점 외에 기업형슈퍼마켓(SSM)의 매출도 0.4% 늘었다.
반면 백화점은 전년대비 늦은 명절로 인한 식품부문(7.4%) 매출 하락과 여름세일에도 불구하고 잡화부문(6.8%) 매출이 감소했고, 대형마트 역시 선물세트 판매가 감소하고 구매고객(4.0%)이 감소하는 등 모든 상품군 매출이 떨어졌다.
전체 상품군별 매출을 살펴보면 서비스 부문 성장률이 9.7%로 가장 높았다. 가전·문화(6.0%↑), 생활·가정(6.0%↑)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하지만 패션·잡화의 매출 증가율은 0.0%로 제자리걸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