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째 이어진 ‘새해 인사 한 그릇’…배봉산 떡국나눔, 동대문의 겨울 문화가 됐다
배봉산의 새해는 해가 아니라 냄비에서 먼저 시작됐다. 아직 어둠이 남은 새벽, 열린광장 한켠에서 피어오른 하얀 김은 ‘올해도 왔구나’라는 신호처럼 퍼졌다. 누군가에게는 해맞이보다 더 익숙한 풍경, 동대문구 배봉산 ‘복떡국’이다.서울 동대문구가 신정(1월 1일)마다 이어가는 떡국 나눔은 이제 ‘행사’라기보다 지역의 아름다운 ...

정읍시 신정동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소장 윤지섭)는 방사선육종연구센터에서 연구개발된 우량종 볍씨를 시험농장에 식재하여 생산된 기능성 쌀(백미) 2,400㎏(120포/20㎏)를 지난 16일 정읍시에 기탁했다.
이날 기탁식은 첨단방사선연구소 방사선육종연구센터에서 거행되었으며, 윤지섭 소장과 입암, 소성, 농소, 상교동의 4개 면·동장이 참석했다.
백미를 기탁하게 된 취지는 연말을 맞아 국책연구소에서 지역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줌은 물론, 앞으로 상호 협력해나감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해당 면·동에서는 기탁된 백미를 연구소 인근마을(상교동, 입암면)과 향후 중입자가속기센터 등 의료복합산업단지 조성지역 인근마을(소성면, 농소동)에 거주하는 불우이웃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는 방사선육종 기술로 육성한 벼(13품종) 및 콩(1품종) 신품종 종자를 보급하기 위한 분양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연구소에서는 2월말까지 벼 신품종은 5kg, 콩은 1kg씩 종자를 선착순으로 신청 받아 3월에 무상으로 분양을 할 계획인데, 분양신청 문의는 육종시험장(전화: 063-570-3170~2)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