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여수시(시장 주철현)는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미국 LA한인축제 및 우수농수산물엑스포에 참가해 여수 특산물의 판촉활동을 벌여 역대 최고인 3억 5300만원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번 축제에는 여수의 대표 농수산물을 직접 생산하고 가공하는 여수명가 등 8개 업체에서 32개의 품목을 출품해 현지 교민들에게 여수의 맛과 향수를 깊이 각인시켰다.
올해로 네 번째 참여하는 이번 행사에 여수시는 기존 참여업체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지 교민들과 대형마트 바이어들이 선호하는 게장과 갓김치, 멸치, 건홍합, 젓갈류 등을 중심으로 판촉활동을 벌인 결과, 일부품목은 행사 도중에 물량이 매진되는 등 남다른 인기를 누렸다.
특히 건홍합과 게장, 멸치, 갓피클 등은 유통업체 바이어들의 호감을 얻어 미주 144개 대형마트에 입점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미국 내 홈쇼핑에서도 큰 관심을 보여 수출계약이 성사될 예정으로, 시는 업체들에게 수출조건에 맞는 위생시설과 홈페이지 정비 및 개설 등을 주문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행사 참여를 통해 발견한 미비점은 새로운 전략으로 보완해 경쟁력 있는 지역 농수산물의 해외판로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는 이 행사에 2012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으로 참가해 총 9억 2300만원의 판매실적과 31억 2200만원의 수출실적을 올렸다.
▲ 여수게장 멸치젓갈,갓피클등 미국에서 호평받은 여수 지역 특산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