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중구, 2025년 구민감사관 역량 강화 공동연수(워크숍)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10월 24일 경상북도 영주시 일대에서 ‘2025년 구민감사관 역량 강화 공동연수(워크숍)’를 진행했다. 구민감사관의 청렴 의식과 감사 역량을 높이고 행정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공동연수(워크숍)에는 구민감사관과 관계 공무원 등 16명이 참석했다. 이번 공동연수(...

□ “자신의 혈관건강 잘 알고 관리하세요”
나주시보건소, “자기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숫자 알기” 레드서클 존 운영
_?xml_: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나주시 보건소는 9월 첫째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을 맞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존’을 운영하였다.
‘레드서클(Red Circle)’은 건강한 혈관을 상징하며, ‘자기혈관 숫자 알기’란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알기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를 의미한다.
심뇌혈관질환은 사망률이 높고 질병부담이 큰 질환이지만, 정기적인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과 올바른 생활습관 실천으로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예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보건소는 지역주민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에 대한 관심과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행동변화를 유도하고자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4050세대 주민의 참여가 많은 빛가람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혈압·혈당·콜레스테롤을 측정하는 등 체험형태의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존’을 운영하여 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건강 상담을 실시하고 홍보물 배부 등으로 주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레드서클 존 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혈압(120/80mmHg) · 혈당(100mg/dl 미만) · 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 에 대한 수치를 바로 알고, 관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