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양주시(시장 현삼식)는 지난 5일 시청사 앞 광장에서 양주시 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013 건강줄넘기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전직원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직원간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 함양을 위해 공무원 체육대회를 겸해 실시됐으며, 개인?단체별 줄넘기 경연, 훌라후프 오래돌리기, 행운권 추첨 및 넌센스 퀴즈 등의 행사가 진행됐다.
참가인원은 단체부문 43팀 430명, 개인부문 45팀 317명이 참가 개인전은 3분 이상 오래뛰기를 통과하면 이중뛰기를 시간에 관계없이 오래한 사람이 승자로, 단체전은 2분간 8자 마라톤을 많이 뛴팀이 우승팀으로 결정됐다.
줄넘기 경연결과 개인전 남자는 교육체육과 박주형 주무관, 여자는 시립도서관 임수빈 주무관, 단체전은 ▲최우수상 교육체육과 ▲우수상 양주2동, 농업정책과 ▲장려상 민원봉사과, 총무과, 백석읍, 교통과 ▲응원상 가정복지과, 녹색농업과 ▲화합상 도시관리사업소, 회천1동, 회천4동, 의회사무과, 은현면, 자원시설과 등이 수상했다.
현삼식 양주시장은 “줄넘기를 통해 건강도 챙기고, 전직원이 하나가 되는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공무원이 건강해야 시민에 대한 행정 서비스도 최고가 될 수 있다”며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으로 대회에 참가해준 직원들을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