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교육청-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청소년 노동인권보호 업무협약 체결
비정규직노동지원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시 교육청과 울산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는 11월 12일 오후 2시, 울산시 교육청에서 천창수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노동 인권 보호와 노동 침해 예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울산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를 포함한 울산북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
마포구에 사는 김모(45세)씨는 며칠 전 여행회사를 설립하기 위해 구청을 방문했다가 법정처리기한이 7일인 것을 알고 놀랐다.
김씨는 “5일 뒤에 20명의 외국인 단체 관광객 투어 손님을 받을 예정인데 여행업 등록 처리기간이 길어서 관광객을 받을 수 없을 것 같아 걱정이었다. 여행업 등록 처리가 시급했는데, 담당 직원이 해당 민원 처리기간보다 앞당겨서 신속하게 처리해 주므로써 영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지난 한해 법정 민원(1일 이상 유기한민원 494종) 처리기간을 63.25%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였는데, 이는 서울시 평균 단축률(60.88%)보다도 2.37% 높은 수치이다.
‘법정민원 처리기간 단축률’은 민원처리 단축기간을 총 법정 처리기간으로 나눈 뒤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다. 법정처리기간이 10일인 민원을 4일만에 처리했다면 6일을 단축해 처리기간은 60%가 된다. 따라서 단축률이 높을수록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한 것이다.
구는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여 민원처리 신속성을 높이고 민원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민원심사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민원심사관이 ▲매월 민원처리 상황 점검 ▲ 지연부서에 대해서는 독촉장 발부 ▲ 민원처리 전 부서 대상으로 민원처리 신속도 평가 ▲ 연말 민원처리기간 단축 우수부서 포상금 지급 등을 통하여 신속한 민원처리를 독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의 성과로, 마포구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2018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2017년에는 ‘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주요 평가내용 중 마포구는 민원 전담조직 구성 및 원스톱 민원창구 구성 등 민원행정 분야에서 만점을 받았다.
또한, 마포구는 지난해에도 행정안전부 「국민행복민원실」인증 및 서울시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