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양동, 녹양배드민턴클럽 성금 50만 원 기탁으로 100일간 사랑릴레이 참여
의정부시 녹양동주민센터(동장 최경섭)는 1월 12일 녹양배드민턴클럽(회장 권영찬)이 성금 50만 원을 기탁하며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했다고 밝혔다.창립 28주년을 맞은 녹양배드민턴클럽은 20여 년간 꾸준한 성금 기탁 활동을 이어오며 지역사회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권영찬 회장은 “추운 겨울 도움이 필요한 ...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 주민 건강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오는 16일부터 10월31일까지 약 2개월 반동안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조사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주관한다. 구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인제대 산학협력단과 협력키로 했다.
대상은 관내 만 19세 이상 성인 916명이다. 전문 조사원 4명이 기간 중 해당가구를 직접 방문, 전자조사표(CAPI)가 있는 노트북을 통해 대상자를 1대 1 면접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사전 교육을 받은 조사원 4명이 조사기간 중 유니폼과 신분증을 착용하고 해당가구를 직접 방문해, 전자조사표(CAPI)가 탑재된 노트북으로 조사대상자를 일대일 면접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조사대상 가구 방문 전 1주일 이내에 가구선정통지서를 발송하고 가구원 부재시에는 방문 날짜를 달리해 3회 이상 재방문해 조사한다.
조사항목은 18개 영역 총 226개 문항으로, 가구 월간소득을 비롯한 기본적인 가구조사부터 ▲ 흡연, 음주, 안전의식, 운동 및 신체활동, 영양 등‘건강행태’와 ▲ 고혈압,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등‘만성질환’, ▲ 스트레스 및 우울감 등‘정신건강’, ▲‘의료서비스 미수진 경험’등 지역주민 건강과 관련된 폭넓은 사항을 조사한다.
조사결과는 향후 보건소의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에 반영하고, 신규사업과 다양한 연구분야에 활용할 예정이다.
지난해 광진구에서 실시한‘지역사회 건강조사’통계를 분석한 결과, 건강행태지표 중 걷기 실천율은 55.2%로 전국 상위 10%의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김기동 구청장은 “지역사회 보건사업에 토대가 되는 조사로, 주민들의 적극 참여가 중요하다”며 “대상자로 뽑힌다면 적극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