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나라, 유엔 인권이사회 의장 선출
  • 최문재
  • 등록 2015-12-08 10:51:01

기사수정

2015년 12월 7일(월) 오후(현지시각)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유엔 인권이사회 조직회의에서 우리나라(최경림 주제네바대사)가 2016년 인권이사회 의장으로 선출되어, 1년간 의장직을 수행할 예정이다.


※ 인권이사회 의장직은 지역 순환 관행에 따라 인권이사회 5개 지역그룹(중남미, 동구, 아프리카, 서구, 아태지역)이 교대로 수임


아태지역에서는 5년전에 태국의 의장 수임에 이어 우리가 두 번째 이다.


우리나라의 인권이사회 의장직 수임은 인권관련 기구에서는 정부 수립 이후 최초이며,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및 인권신장 성과와 지난 10년동안 인권이사회의 이사국을 세 차례나 수임하며 세계 인권증진에 기여해온 것에 대한 국제사회의 평가를 반영한 것으로 본다.


인권이사회 의장은 인권이사국 47개국을 포함한 유엔회원국 및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인권이사회와 보편적 정례인권검토(UPR: Universal Periodic Review) 등을 주재하고, 세계 인권의 보호 및 증진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2016년은 특히 인권이사회 설립 10주년이 되는 해로서, 인권이사회 의장의 역할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 우리는 2006-08년, 2008-11년, 2013-15년에 이사국을 수임, 2016-18년 임기 이사국 선거에서 재선 (연속 2회 수임한 경우 규정상 의무적으로 1년을 쉬게 되어있음)


금번 인권이사회 의장 수임으로, 우리는 2016년에 유엔의 3대 임무인 평화 안보, 개발, 인권 모든 분야에 걸친 주요기구와 회의에서 동시에 의장으로 활동하게 되어 1991년 유엔 가입 이후 어느때보다도 역동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됨으로써 우리의 위상과 기여가 크게 부각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외교장관은 2016년 3월 핵안보정상회의를 마지막으로 국제원자력기구(IAEA) 주관으로 전환되는 장관급 핵안보국제회의 의장을 맡아 회의를 주재하고, 우리나라가 원자력공급국그룹(NSG) 및 미사일기술통제체제(MTCR) 의장국 수임 예정이다.


※ 유엔 안보리 2013-14년 임기 비상임이사국으로서 2013.2월 및 2014.5월 두 차례 안보리 의장 수임


금년부터 의장직을 수임중인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 장애인권리협약(CRPD) 당사국 총회 의장,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및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IPCC) 의장직을 2016년까지 수임 예정이다.


개발협력 분야 다자기구성과평가 네트워크(MOPAN) 운영위원회에서도 2016년도 의장직 수임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신천지의 두 얼굴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 [뉴스21일간=김태인 ]자료사진 "청년"의 이름 뒤에 숨은 검은 그림자,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2025년 9월, 울산에서 열리는 '제3회 청년 크루 페스티벌'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청년 문화를 위한 축제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특정 사이비 종교 단체의 교묘한 포교 전략과 정치권과의 불편한 유착 가능...
  2. 울산시, 하절기 이야기(스토리) 야시장 성료 [뉴스21일간=김태인 ]  지난 7월 18일부터 지난 9월 13일까지 약 두 달간 이어진 하절기 ‘울산의 밤, 이야기(스토리) 야시장’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울산시가 주최하고 울산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한 이번 야시장은 하루 평균 7,690명, 총 누적 14만 6,1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울산의 여름밤을 환하게 밝혔다.  이번 하절기 이야기(스...
  3.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석 맞이 첫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북구 양정동 오치골에서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의 장이 열린다.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진위원회는 오는 10월 6일(월), 북구 양정 생활체육공원 인라인스케이트장 상설 무대에서 **‘제1회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지역 대표 캐릭터 ‘까미·.
  4. 신간 <죽음의 쓸모> 박미라 시인이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를 펴냈다. 달아실시선 96번으로 나왔다.  박미라 시인의 시(의 특징)를 한마디로 축약하기는 어렵지만 거칠게 축약하자면 “정밀한 묘사에서 힘을 얻는 서사, 깊은 사유를 품은 어둑한 서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은 이번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의 등뼈를 이룬다. 노련한 ...
  5.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불꽃’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후원으로 마련한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 ‘불꽃’을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문화공장 방어진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조선산업 역사를 개척해 온 노동자들의 땀과 열정, 치열한 삶과 고귀한 노동의 가치를 재조명하여, 산업역군으로 시대를 개척한 구민들...
  6. SSG의 에레디아, 최정, 한유섬, 류효승, 네 타자 연속 홈런포 홈런 군단 SSG의 강타선이 또 한 번 프로야구사에 남을 명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서막은 에레디아가 열었습니다.4회 첫 타자로 나와 NC 로건의 초구를 받아쳐 왼쪽 담장을 넘기는 홈런을 쳐냈습니다.다음 타자인 최정은 더 큰 아치를 그렸습니다.이번에도 타구가 왼쪽 방향으로 날아갔는데 관중석을 넘어가 장외 홈런이 됐습니다.이어 좌타자...
  7. 형용사의 쓸모 인생을 흰 도화지에 비유하곤 한다. 무엇을 그리는가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는 것. 하지만 아름다운 그림은 ‘무엇’을 그리는가만큼이나 ‘어떻게’ 그리는지가 중요하다. 밑그림이 조금 부족해도 다채로운 색깔을 조화롭게 사용할 때 훨씬 아름답게 보인다. 인생에 무엇을 그릴지를 고민하는 것이 ‘명사’형 인생이라면 어떻게 그릴지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