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합민원실(실장 고정렬)에서는 2013. 9. 3(화) 제1별관회의실에서 2014년도 고객과 직원 모두가 행복한 민원행정 구현을 주제로 새로운 시책개발을 위한 부서 워크숍을 1, 2부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이날 워크숍은 내년도 민원편의시책 발굴 및 업무능률 향상을 위한 시책개발 등 총12건이 제안되어 이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순서로 1부가 진행되었고, 이어 제주 CS서비스교육원 (대표 장빈)으로부터 방문고객에 대한 서비스마인드 함양을 위한 친절교육으로 2부가 진행되었다.
이날 시책개발 워크숍을 통하여 제안된 주요 시책으로는 국제혼인신고 전용 상담창구 운영, 도로명주소 변경 부동산등기 대행 서비스 추진, 독거노인대상 도로명주소 스티커 제작·배부, 인·허가증 교부창구 일원화 등 시민과의 접점에서 평소 생각하였던 시민 불편사항 개선책 마련과 고객감동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여러 창의적인 시책이 제시되었다.
종합민원실에서는 이번에 제안된 발전적인 시책들에 대해 내년도 업무보고와 예산편성 과정에 적극 반영해 나감으로써 고객과 직원 모두가 행복한 민원행정 추진에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정태근 제주시 부시장님이 참석하시어 일선현장에서 시민과 직접 접하는 종합민원실 직원들에 대한 격려와 함께 불만민원의 밑바탕에는 자기를 알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기에 민원인의 애기를 끝까지 경청해 주는 자세가 불만민원 응대요령이라는 민원처리 노하우를 전달해 주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