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사와 더불어 할 수 있는 여성 창업 업종 뭐 있나
2012년 01월 13일 -- 서민들이 남편 홀로 버는 소득만 가지고는 생계 유지에 버거워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와 더불어 직장 일을 하는 부인에게도 가사에 대한 부담감은 크게 줄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가 지난 12월 한달 간 기혼남녀 14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 외벌이 부부의 82.5%는 아내의 취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 중 64.9%가 ‘경제적 이유’ 때문 이라고 대답했다.
한편 ‘취업을 원하지 않는다’고 답한 전업주부 34%는 ‘취업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답해, 가계 소득 창출이 어려운 가운데에 구직난의 현실 또한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맞벌이 부부의 70% 이상은 아내가 가사와 육아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들 중33.4%는 모든 가사 일을 전담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일하는 여성이 직장과 가정을 동시에 돌보아야 하는 부담감 속에 있는 것이다.
창업몰 경제연구소 (
www.changupmall.com) 박한울 팀장은 “맞벌이 부부가 되어도 막상 가사와 육아는 아내가 대부분 책임 져야 하기 때문에 직장을 그만두고 나와 가정과 일을 함께 돌볼 수 있는 창업을 꿈꾸는 사람이 많다”며, “창업과 동시에 전문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커피나 빵의 프랜차이즈 창업, 초보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핫요가나 휘트니스, 간단한 조리식 테이크아웃 창업에 상담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 준비부터 과정까지 여성들이 쉽게 운영할 수 있는 창업에 대한 정보는 ‘여성 초보 창업’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분류 되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창업몰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하게 창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