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보건복지부 사회복지대표 인터넷 포털「복지로(
www.bokjiro.go.kr)」에서 행정기관 방문 없이도 민원인이 인터넷(복지로)을 통해 복지급여 및 서비스를 신청하고 처리상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On-Line 서비스 제공되고 있다고 밝혔다.
□ 지난 9월 15일부터 보육료와 양육수당, 유아학비 등을 인터넷 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는 복지급여 및 서비스 온라인 신청시스템의 서비스를 개시했다.
○ 그동안 복지급여 및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청인이 관할 읍면동을 직접, 수차례(신청접수,서류제출,진행상태 확인 등) 방문해야 하는 민원 불편 등 어려움을 겪어 왔다
- 특히 평일 일과시간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맞벌이 부부 등은 보육료/양육수당/유아학비 등 복지급여 및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야 했기 때문에, 신청에 어려움이 있어왔다.
○ 이에 맞벌이 부부의 증가추세와 신청자의 인터넷 활용도를 반영하여 금년에는 보육료/양육수당/유아학비 신청대상자가 주로 젊은 부모이고 맞벌이 부부의 증가 추세를 감안하여 보육료/양육수당/유아학비 온라인 신청시스템을 우선 구축 시행되고 있으며,
○ 앞으로 보건복지부에서는 급식비, 학비 등 복지급여 및 서비스의 수요가 많은 분야로 서비스에 대한 효과분석, 온라인신청 가능 서비스 수요파악을 통해 원스톱 신청 시스템 단계적으로 타 복지급여 및 서비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신청인은 공인인증서를 활용하여 보육료/양육수당/유아학비 지원신청서와 금융정보제공동의서를 작성할 수 있고, 추가로 제출할 서류는 온라인상으로 이미지 파일을 올리거나 읍,면,동 주민센터에 팩스, 우편으로 보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온라인 신청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하여 '온라인신청 따라하기' 메뉴에서 신청방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복지로 홈페이지, SMS, e-mail을 통하여 처리상황과 신청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신청인의 편의를 높였다.
□ 한편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복지로'를 통해 도민에게 신속하고 질 높은 복지 정보 및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되어 복지정책에 대한 주민 편의성 및 복지 체감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