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과 공동으로 6.27일 관계부처, 연구기관, 학계, 언론계, 관련업계 등 산업.중소기업.에너지 전문가들과「열린 나라 살림 토론회」를 개최하여 ‘11~’15년 산업.중소기업 재정운용방향과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에너지수급 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하였다.
’11~’15년 산업의 재정운용방향과 관련해서는 무역의존도가 높은 현실을 감안, 안정적인 해외시장 확보를 위해 선진국 시장은 FTA 활용도를 제고하고, 신흥국 시장은 해외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고,산업의 미래는 결국 인력이 결정하는 만큼,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적합한 인력양성 체계를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11~’15년 중소기업의 재정운용방향과 관련해서는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한계기업 등에 대한 구조조정 지속추진과 함께 녹색.신성장 등 전략산업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원하고, 청년실업 해소에 도움을 주고, 청년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청년창업과 창직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사회 초년생인 청년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창업전용자금을 개설하고, 아이디어가 사업화로 성공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장기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방안을 논의 하였다.
지속가능한 성장과 안정적인 에너지수급을 위해서는 낮은 경제성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빠른 시일 내에 시장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일정기간 대폭적인 재정투자가 불가피하다는데 대해 의견을 같이 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에너지이용 효율화,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보급확대, 해외자원 개발 등에 대해서 논의 하였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