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산하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전문기관인 SBA(서울산업통상진흥원, 대표이사 변보경)는 국산 문화콘텐츠산업의 기획력 강화와 신진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4박 5일 간의 집중 워크숍인 ‘서울창의캠프’를 8월 22일부터 26일까지 서울유스호스텔에서 실시할 계획이며, 이 캠프 참가 희망자를 6월 10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서울창의캠프’는 국내 유일의 문화콘텐츠분야 신진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캠프형 집중 워크숍이다.
창의력이 생명인 콘텐츠 산업의 특성상 문화의 고부가가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핵심적인 크리에이티브 인력이 꾸준히 업계에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업계의 실무 노하우를 전수하는 현장 밀착형 교육이 필요한 배경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강사진은 국내 최고의 콘텐츠 기획, 스토리텔링, 제작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다수의 현장 경험과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미래의 문화콘텐츠 기획자와 스토리텔러가 갖추어야할 창의적 소재 개발과 기획의 핵심 노하우를 제공한다.
‘슈퍼강좌’는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영화.스토리텔링, 신규미디어콘텐츠 등 각 분야에서 성공을 이루어 낸 장본인들이 그들의 생생한 경험과 함께 젊은 창작자들에게 주옥같은 조언을 들려준다.
‘Fun강좌’는 크리에이티브 마인드를 자극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감동을 주는 캐릭터를 창조하기 위한 신체 움직임 표현 액티비티와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세계를 체험하게 된다.
캠프의 핵심 프로그램인 ‘팀워크’는 베테랑 프로듀서들이 5인1조의 집단창작을 코칭하여 작품을 기획하는 과정으로서 콘텐츠 기획의 성공 열쇠인 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프레젠테이션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강사진으로는 영유아 콘텐츠의 절대강자 ‘뽀로로’의 아버지 (주)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의 최종일 대표, 한국의 대표적인 게임사 (주)넥슨 대표를 역임했고 현재 (주)네시삼십삼분의 대표를 맡고 있는 권준모 대표, ‘이끼’ 등으로 만화의 무한 확장성을 보여준 윤태호 작가, ‘음란서생’, ‘방자전’ 등 타고난 이야기꾼이자 영화 연출자인 김대우 감독, ‘i-Guns’ 등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선두주자 (주)바닐라브리즈의 한다윗 대표, 뮤지컬 ‘점프’의 기획자이자 배우인 백원길 감독, ‘비비디 바비디 부’ 광고캠페인을 창작한 TBWA의 박승욱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등 최고의 실력자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된다.
만족도 97%를 보여준 작년도 캠프 참가자들은 “내 인생의 터닝 포인트”(오금아), “20년의 삶 중 가장 즐거웠던 캠프”(전수림), “인생에서 가장 자극을 많이 받았던 4박 5일”(강준호), “감동과 깨우침, 신세계를 체험”(조준영) 등의 참가 후기를 남겼으며(홈페이지 캠핑족 노트), 후배들에게 적극 추천하겠다고 밝혔다.
캠프의 일정은 8월 22일부터 26일까지이며, 오전에는 ‘슈퍼강좌’, 낮에는 ‘팀워크’, 밤에는 ‘Fun강좌’가 이루어진다. 캠프의 마지막 날에는 팀워크 미션인 기획작품의 프리젠테이션을 수행하는데, 작년의 경우 아낌없는 칭찬과 조언, 박수갈채가 이어지는 감동적인 발표 시간이었다.
홈페이지를 통해 각 분야의 참가신청을 받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출물을 접수받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경우 본인의 작품과 함께 새롭게 제작하고자 하는 기획안을 접수받고, 게임의 경우 출시된 게임을 선택하여 분석하거나 자신이 추가하고 싶은 시스템이나 콘텐츠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했으며, 만화의 경우 자신의 작품원고와 앞으로 개발하려는 작품의 소개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신청자들이 제출한 자료의 독창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선발할 예정이며, 팀워크가 원활하도록 신청자의 기획, 디자인, 스토리 등의 특장점을 고려하여 조편성을 함으로써 캠프의 미션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와 SBA 관계자는 “어떤 산업이든지 간에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인력의 선순환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 동력인 기획력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서울창의캠프’를 통해 재능과 패기를 겸비한 신진 인력을 양성하고 희망의 싹을 계속 틔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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