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방경찰청이 금년 1/4분기 3개월 동안 휴대폰 조회기를 활용, 총3천959건의 차량절도범 및 수배자를 검거하거나 도난차량을 회수하여 차량 관련 범죄자나 수배자 검거에 많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 휴대폰 조회기는 차량이나 사람을 불러 세울 필요 없이 이동하면서도 현장에서 즉시 조회가 가능해 수배조회를 위해 차량을 장시간 대기시키는 등 국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일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수배조회가 가능하고 수배자 사진까지 확인할 수 있어 범인검거에 아주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17일 9시반경 수원시 권선구 매산로에 있는 모 극장 앞에서 박모씨(25세. 남)가 절취한 그랜져 승용차량을 운행하는 것을 112순찰 근무자가 휴대폰조회기로 조회 도난 차량임을 즉석에서 확인하고 100미터 가량을 추격하여 검거했다.
지난달 3월 5시경 112순찰 근무자가 안산시 와동 97번지 주택가 공터를 순찰 중 주차되어 있던 티뷰론 승용차량을 휴대폰조회기로 조회한바 도난차량으로 확인되어 잠복 끝에 도난차량을 이용 제 2의 범행을 하기 위해 차량을 운전하려던 장모씨(26세. 남)를 검거했다.
앞으로도 경기청에서는 기능이 더욱 향상된 휴대폰 조회기를 일선에 보급하고, 지속적으로 휴대폰조회기를 이용 차량 관련 범인이나 수배자 검거에 주력하여 차량절도범이나 수배자 등 범죄자들이 편안하게 거리를 활보할 수 없도록 할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