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제2청사)는 가을철 농번기를 맞아 부족한 농촌인력의 안정적 공급과 적기 영농지원을 통해 확고한 식량생산을 유도하고 고령농가 및 수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해 지난 1일부터 오는 11월 15일까지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키로 하였다.
도는 농촌일손돕기의 체계적 지원을 위해 시·군 및 읍·면·동과 농업기술센터에 일손돕기 알선(지원)창구를 설치하고 일손돕기 대상지역, 작업내용, 작업시기, 소요인원 등을 미리 파악하여 참여기관 및 단체의 의뢰시 신속히 연결토록 하였다.
지원체계로는 도에서는 접수된 일손돕기 지원자 및 단체를 지역별로 조정 배치하고 교육위원회 및 싱공회의소와 기업체, 단체 등에 일손돕기 가능인력을 확보하여 지원토록 협조요청하고, 시군에서는 군부대, 기업체, 기관단체를 통해 일손돕기 지원인력 확보와 함께 일손돕기 지원자를 읍·면·동별로 조정배치하고 작업현장 안내와 수송수단을 지원하게 되며,
읍·면·동에서는 일손돕기 대상농가와 작업시기, 소요인력을 사전 파악하고 현장안내와 작업도구 등 현장여건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이번 일손돕기는 수해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농가와 고령농가, 부녀자, 군입대 농가, 국가보훈대상자 농가를 대상으로 집중지원 할 계획이다.
지원내용으로는 벼 베기, 과실수확, 채소·양파·마늘 등 수확작업의 농작업과 농로정비, 폐비닐 수거 등 환경정비와 재해복구 지원 등 일반작업도 지원하게 된다.
도는 농촌일손돕기 추진과 관련 약속된 작업일정을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사례가 없도록 사전안내을 철저히 하고 일시에 많은 인력 참여보다는 인력분산을 통해 적시적소를 돕도록 하고 특히 농가의 부담이 되지 않도록 도시락, 작업도구 등을 미리 준비하여 지원에 나서기로 하였다.
농촌일손돕기를 원하는 기관 및 단체 등에서는 도(제2청사) 농정과(850-2422) 또는 시·군의 농정관련과, 농업관련센터, 읍·면·동 산업담당에게 신청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서민철 기자> mc@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