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에서는 시민과 공무원들의 창의적인 의견과 고안을 장려 개발하고 이를 시정에 반영, 행정의 능률을 높이고자 시민, 공무원 제안을 접수받고 있다.
시는 지난 5월 7일자로 시 홈페이지, 시보, 게시판 등에 공고를 내고 년중 수시로 접수를 받고 있으며 부천시에 거주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시정 제안제도는 부천시민과 부천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며 행정능률 향상 및 예산절감 방안, 세입증대 및 시민편익 증진 방안, 물품관리의 효율화 및 전력·유류 등 에너지 절약 방안, 기계. 설비. 장치 등의 발명 또는 개선에 관한 사항, 기타 시민 편익 증진 방안 등을 자유 제안하면 된다.
특히 금년도에는 지방재정 확충을 위한 세외수입 방안, 행정능률 향상 및 예산절감 방안, 시민생활 편익 증진이 가능한 제도개선, 주차난 해소 및 쓰레기 줄이기 실천방안을 시에서 지정 정책 제안으로 과제를 선정했다.
접수된 제안은 창의성, 실효성, 능률성, 실용성 그리고 채택시 시행 가능 여부 및 시행시 발생되는 문제점, 법적 타당성 및 소요 예산 분석, 기 시행중이거나 단순 건의사항, 일반적으로 공지되었거나 이용되고 있는 것 등 경미한 제안인지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후 7인의 제안실무위원회 및 민간위원을 포함한 12인의 제안심사위원회를 열어 결정된다.
반면에 이미 채택된 제안이나 그 기본구상이 이와 유사한 내용, 일반 통념상 현재뿐만 아니라 장래에 있어서도 실제로 그 적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것 등에 대해서는 제안으로 볼 수 없다.
우수 제안으로 채택된 자에게는 특별상은 300만원, 우수상 200만원, 우량상 100만원, 장려상 20만원, 노력상 10만원이 각각 주어지며, 특히 공무원에게는 1호봉 특별 승급, 인사상 우대, 희망부서 전보 우선권 등을 부여하게 된다.
또한 제안의 지속적인 유인효과를 거양하기 위해 접수단계서부터 본심사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점수를 누적 적용하는 제안참여자 마일리지 인센티브제도 운영할 방침이다.
채택된 창안에 대해서는 특허, 실용신안, 의장등록 등의 출원 및 등록권리를 부천시가 승계하게 되어 특허 출원이 가능하며 법령 및 제도개선 사항은 중앙부처 건의 및 자체 시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채택된 제안에 대해 시행부서 및 주관부서에서는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후 지속적인 확인 평가 및 사후 추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