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속도 이외 도로도 승객 안전띠 착용 법제화를"
  • 뉴스21
  • 등록 2003-10-27 00:00:00

기사수정
  • 버스내 음주가무 문화도 개선돼야
"고속도로가 아니지만 승객들이 안전띠를 맸더라면 사상자를 크게 줄일 수 있었을텐데..."
지난 21일 경북 봉화에서 발생한 관광버스 추락사고의 주원인이 타이어 펑크.브레이크 파열 등 차량 결함이나 운전 부주의로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안전띠 미착용이 인명피해 규모를 키운 결정적인 원인으로 조사돼 다시 한번 안전띠의 중요성을 실감케 하고 있다.
특히 승객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국도 등 일반 도로에서도 관광버스 등 대형버스 승객들의 안전띠 착용을 의무화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22일 경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사고버스 탑승객 30여명중 상당수가 버스 앞부분에 뒤엉켜 있고 일부는 차량 밖으로 퉁겨져 나간 점으로 미뤄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아 인명피해가 커진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경찰은 운전사가 안전벨트 착용 안내 방송을 했는지, 승객들이 피곤에 지쳐 운전사 안내를 무시하고 안전띠를 매지 않았는지 등 안전띠 미착용 경위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사고가 난 도로는 안전띠를 착용해야 하는 고속도로가 아닌 일반도로여서 운전사 뿐만 아니라 승객들도 안전띠 착용에 대해 무관심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안전띠는 지난 2001년 7월 25일 경기도 성남에서 발생한 버스추락사고에서 초등학생 40여명이 안전띠 착용으로 사망자가 한 명도 없었으나 하루전날인 7월 24일 경남 진주 관광버스 전복사고는 안전띠를 매지 않아 승객의 절반 가량인 20명이 숨지는 등 그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이에따라 고속도로에서만 승객들의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 돼 있는 현행 도로교통법을 국도 등 다른 일반도로에서도 관광버스 등 대형버스 운전자 및 승객들이 안전띠 착용을 의무화 하도록 법개정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경북경찰청 관계자는 "현장 확인결과 승객들이 안전띠를 맸더라면 사상자를 크게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면서 "국도 등 일반도로에서 승객들의 안전띠 착용 의무화가 검토돼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한 관광버스 승객들 대부분이 안전띠 착용 뿐만 아니라 버스내 음주가무행위 통제 무시 등 운전자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점도 사고의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관광업계는 토로하고 있다.
대구 운송업계 관계자는 "장거리 단체관광을 떠나면 승객들이 차량복도에서 음주가무를 하는 것은 다반사"라며 "오래전부터 내려온 시민들의 놀이문화가 하루아침에 바뀔 수는 없지만 승객들이 안전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안내와 지시를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구, 2026 재난안전예산 우선순위 검토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17일 오후 2시 3층 재난상황실에서 재난안전 관련 담당자들이 함께 2026년 재난 안전 예산 우선순위를 검토하였다.    이번 검토는 현재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101개 사업 186억 대한 적정성 심의, 예산반영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여 재난 안전 관련 예산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또 시급한 재난 안...
  2. 울산 동구, NH농협은행 구 금고업무 약정 체결식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구청장 김종훈)는 10월 17일 오후 4시 구청장실에서 NH농협은행과 구 금고업무 약정 체결식을 가졌다.    약정 체결식에는 김종훈 동구청장과 백창훈 NH농협은행 울산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 8명이 참석했다.      NH농협은행은 구 금고지정 제안서 접수에 단독으로 참여하여 지난 9월 29일 개최된 ...
  3. 동구,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및 식중독 예방 캠페인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17일 화진초등학교 일원에서 어린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식중독 예방 홍보를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공무원과 어린이 기호식품 전담관리원 등 13명이 참여해, 어린이들의 하교 시간에 맞춰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열렸다.    참가자들은 어...
  4. [단독] 박정훈 국민의힘 의원, “김현지 대통령실 1부속실장 — 경기동부연합 연결 의혹” 제기 [뉴스21일간=문제현 ][단독] 박정훈 국민의힘 의원, “김현지 대통령실 1부속실장 — 경기동부연합 연결 의혹” 제기 인천 = 문제현사회2부 기자 = 2025년 10월 14일 국민의힘 박정훈 의원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현지 대통령비서실 제1부속실장이 과거 판결문에 적시된 인물과의 ‘알고 지낸다’는 문구를 근거로 경기동부연합과 연결..
  5. 2025-2026 절기‘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발령 [뉴스21일간=김태인 ]울산시는 질병관리청이 10월 17일 0시를 기해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함에 따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및 호흡기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질병관리청의 인플루엔자 의사환자(ILI)* 표본감시 결과에 따르면, 2025년 40주차(9월 28일~10월 4일)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율이** 12.1명(외래환자 1,000명...
  6. 카페정원‘소오소오’ 울산 제9호 민간정원으로 등록 [뉴스21일간=김태인 ]울산시는 중구 성안동에 위치한 민간정원 ‘소오소오’를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울산광역시 제9호 민간정원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소오소오’는 전체 면적 1,155㎡ 가운데 470㎡(40.6%)를 녹지로 조성한 도심형 식물정원으로, 교목 9종, 관목 8종, 초화류 33종 등 총 50여 종의 식물이 ...
  7. 동구, 제4회 직원 정책교육 실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17일 오전 10시 30분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직원들의 바른 정책 길잡이: 2025 동글맵 서비스’ 제4회 직원 정책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정책교육은 인구감소, 지방 소멸의 위기감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구학자이자 숫자와 데이터에서 사회의 변...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