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장 김윤식)는 관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학습동아리가 연대하여 권역별(소래, 연성, 정왕) 학습동아리연합회를 구성하고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공연 및 체험활동의 장을 각 권역별로 마련하였다.
이에 연성권 지역에서 활동하는 학습동아리로 구성된 연성권 학습동아리연합회에서는 “연성권 학습동아리와 함께하는 세대공감 축제” 라는 주제로 8월 31일(토)15:00 공연보러 오세요(장소: 능곡도서관 다목적홀), 그 다음주 9월7일(토) 15:00 체험하러 오세요(장소: 장곡동 어린이 공원)행사를 마련하고 학습동아리와 주민이 함께 어울리는 축제 한마당에 지역주민을 초대하기 위하여 동아리 회원들이 직접 홍보에 나섰다.
이번 행사는 연성권 학습동아리연합회가 주체가 되어 연성지역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가 함께 연대하고 TF팀을 구성하여 지난 6월부터 지속적인 모임과 회의, 역할 분담 등 스스로 기획/홍보/진행/장소 섭외, 참여자 확보, 지역자원 연계 등 행사의 모든 과정을 자발적으로 협력해 추진하였다. 특히 본 행사에는 성인동아리뿐만 아니라 청소년 동아리가 함께 참여하게 되는데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주민으로서 성인들과 함께 어우러져 지역활동에 참가하는데 의미가 있으며 참여와 나눔, 공감, 협력을 통해 세대 간 공감과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렇듯 지역 안에서 학습자치를 실현하는 학습동아리는 이제 자신들만의 학습 차원을 넘어 지역을 보는 관점을 확대하고 지역의 문화와 복지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공동체 형성의 핵심동력으로 지역사회 변화와 발전의 건강한 주체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평생학습과에서는 학습동아리가 지속적인 학습과 실천활동을 통하여 지역 안에서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진화하고 다시 지역으로 환원하는 지역문화 창조와 생명학습도시 실현의 내적동력 핵심사업으로 지속 추진해 가고자한다.
※ 연성권 학습동아리와 함께하는 세대공감 축제에는 지역주민 누구나 학습동아리에 참여 가능하며 행사 당일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참여할 수 있다(가족단위 참여도 가능).
(문의: 평생학습과 ☎310-2505)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