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부기관, 정치권에 공동 건의문 송부...앞으로 공동 대응키로 -
전남 서부권 7개 지방자치단체장이 남해안철도(목포~보성) 고속화사업의 재착공을 촉구하면서 금일(20일) 합동으로 건의서를 작성 정부기관에 송부했다.
건의문은 정종득 목포시장을 비롯하여 보성,장흥,강진,해남,영암,무안군수 등 7개 자치단체장은 현재 답보 상태에 빠진 목포~보성간 철도고속화사업은 조기 재개되어야 한다는 골자로 작성된 건의문을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감사원 등 정부기관과 새누리당, 민주당 등 정치권에 송부한 것.
총사업비 1조3083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목포~보성간 철도고속화사업은 정부의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지난 2003년 12월 착공했으나 2007년 4월 중단됐고, 2013년에는 사업비 2억원의 현장유지관리비만을 반영한 채 현재까지 재착공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종득 목포시장을 비롯한 지자체장들은 건의문을 통해 “남해안철도 고속화사업은 이미 시행중인 순천~진주~부산을 잇는 남해안 복선 전철망과 연계하여, 남해안 권역 동반성장과 동북아 경제권 구축, 동서간 물류·교통·문화교류의 인프라 확충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완공해야 할 국가차원의 사업이다”고 역설했다.
또 “이 사업은 교통수요 충족 등 경제 논리적 측면에서 접근해서는 안되며, 영호남의 교류촉진을 통한 대립해소, 동서간 균형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추진해야 될 사업이다”며 “사업 중단이 또 다른 호남 소외의 한 사례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감출 수 없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전남 서부권 지방자치단체장은 이 사업이 본격 추진될 수 있도록 이번에 건의문을 송부한데 이어 앞으로 정부기관 및 정치권을 직접 방문하고 사업의 타당성과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공동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목포~보성간 철도고속화사업비 300억원은 최근 제315회 임시국회 추경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전액 삭감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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