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건축 문턱 낮춰 젊고 창의적인 건축사 발굴
국토교통부는 높은 진입장벽 때문에 공공건축 설계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웠던 신진건축사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신진건축사 대상 설계공모 및 아이디어공모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설계공모전은 신진건축사들의 잠재력 및 역량을 발굴해 창의적인 건축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건축사사무소를 개설한 만 45세 이하 신진건축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또한 올해에는 설계공모와 별도로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들의 참여기회를 보다 확대하기 위해 아이디어공모가 처음으로 시행된다.
지자체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토교통부의 사업참여 수요조사 결과, 설계공모사업으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경북 영주시 등 4개 공기업 및 지자체에서 총 6개 사업이 선정됐고, 아이디어공모사업은 충북(청주) 등 총 3개 사업이 선정됐다.
설계공모 당선자는 해당 사업의 설계권이 부여되며, 아이디어공모 당선자는 소정의 상금 수여와 함께 향후 해당사업 설계공모에 참가할 경우 가점 부여 등 다양한 실질적 지원책이 마련돼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이 높은 진입장벽으로 공공건축 설계시장으로의 진출이 어려운 신진건축사들에게 공공사업 참여기회를 확대 제공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