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통령 취임식 “통합과 전진, 국민의 삶 속으로”
  • 최훤
  • 등록 2013-01-28 10:52:00

기사수정
  • 김진선 취임준비위원장 “우리 문화의 가치를 알리고 국민 스스로 능동적 참여”
오는 2월 25일 열리는 제18대 대통령 박근혜 당선인의 취임행사의 전반적인 개념과 기조는 “통합과 전진, 국민의 삶 속으로”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대통령 취임준비위원회 김진선 위원장은 27일 서울 삼청동 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대통령 취임행사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
김 위원장은 “국민 대통합을 통해 하나로 모여진 국민적 에너지를 바탕으로 희망찬 새 시대로 나아가고자 하는 것”이라며 “국민과 함께 웃고 울면서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행복한 국민시대가 되도록 하는데 진력하고자 하는 당선인의 평소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은 “당선인께서는 대통령 취임이라는 중요한 국가의례를 거행하면서 우리 문화의 가치를 알리는 동시에 국민 스스로 능동적으로 함께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러한 의미들이 취임행사에 최대한 담겨질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취임행사의 슬로건은 이미 인수위 슬로건으로 사용하고 있는 “희망의 새 시대를 열겠습니다”를 활용하기로 했으며, 취임행사 엠블럼은 태극을 모티브로 하여 대한민국, 국민, 화합을 나타내면서 새 시대를 향한 국민의 염원과 역동성을 상징화해 디자인했다.
 
취임식 당일에는 25일 0시를 기해 새 대통령 임기개시를 알리는 보신각종 타종행사를 시작으로 오전 국립묘지 참배,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의 취임식 행사, 오후 국내외 주요인사와 함께하는 경축연회, 주요 외빈을 대상으로 하는 외빈만찬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이런 행사의 기본흐름속에서 이번 대통령의 취임은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는데서 부터 시작하겠다는 당선인의 특별한 뜻에 따라 온라인 코너운영을 비롯해 광화문광장과 취임식장 등에서 국민의 소원과 바램을 담을 수 있는 오방색 복주머니 행사와 희망꽂이판 운영 등도 고려하고 있다.  

특히, 오방색 복주머니 행사는 광화문 광장에 조각보로 만든 큰 복주머니 속에 ‘복이 열리는 나무’를 만들어 인수위 사이트의 복주머니 코너로 접수된 국민들의 소망과 바램을 담은 작은 복주머니를 걸어두며, 새 대통령과 내·외빈, 조각보 장인, 어린이 등과 함께 복주머니를 열어 그 안에 적힌 국민의 소망을 읽고 기원메세지를 전달한 후, 나머지 사연은 청와대 민원실에 접수하여 처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추진하고 있다.  

임기개시 타종행사는 검소한 행사를 기본으로 하여 당일이 대보름이기 때문에 세시풍속을 고려하여 참여자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임기가 개시되는 2월 25일 0시를 기해서 지역과 계층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18분의 국민대표가 보신각종을 타종함으로써 제18대 대통령의 5년 임기가 개시되는 것을 널리 알리게 된다.
 
취임행사 식전행사로는 통상의 관람형 공연을 지양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참여의 장으로서 의미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며, 출연진 가운데 세계적인 유명가수로 발돋움하고 있는 ‘싸이’를 비롯하여 세대와 계층과 장르를 뛰어넘는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출연진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초청규모는 이미 알려드린대로 6만명을 초청하되, 이 중 절반에 해당하는 3만명은 신청을 통해 선정?초청할 계획”이라며 “취임준비위 홈페이지 인터넷 및 우편 신청을 통하여 접수된 신청자가 8만1천명에 달하는 등 각계에서 참여 신청이 쇄도하고 있어 가급적 많은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추예진, 에브리릴스 첫 오리지널 숏드라마 주연… ‘AAA 건전지입니다만’으로 신인 존재감 드러내 새내기 대학생의 첫사랑을 섬세한 표정 연기로 풀어낸 추예진의 존재감이 눈길을 끈다. 로맨틱 코미디 숏드라마 ‘AAA 건전지입니다만’이 숏드라마 플랫폼 에브리릴스의 첫 오리지널 작품으로 공개를 앞두면서, 주인공 자가영을 연기한 추예진의 신선한 매력이 서서히 베일을 벗고 있다.‘AAA 건전지입니다만’은 에브리릴스가 공식 서비..
  2. 울산둥지로타리클럽2026년 사랑의나눔 행사 실시 울산화정종합복지관[뉴스21일간=임정훈]사회복지법인 진각복지재단 울산화정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용석)은 2026년 1월 23일(금) 울산둥지로타리클럽(회장 배재훈)와 함께 2026년 사랑의 겨울이불 나눔행사를 실시하였다.          이 날 울산둥지로타리클럽은 취약계층 10세대를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겨울 ...
  3. 울산동구갈릴리교회, 남목1·3동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남목1동행정복지센터남목3동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갈릴리교회(담임목사 조성진)는 23일 남목1동과 남목3동 행정복지센터를 각각 방문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100만 원씩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도움이 필요...
  4. 울산동부소방서 의용소방대, 동구청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부소방서 의용소방대(대장 임광석)는 1월 23일 동구청을 방문해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100만 원을 김종훈 동구청장에게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지역사회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의용소방대원들이 뜻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전달된 성금은 동구 관내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
  5. 동울산청년회의소, 이웃 사랑 성품 전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 ] 동울산청년회의소(회장 전종현)는 1월 23일 오후 4시 동구청을 방문해, 동구 관내 지역아동센터 7개소에 라면, 음료수, 과자 등 300만원 상당을 기부하였다.    동울산청년회의소는 매년 대왕암해맞이축제 중 떡국을 판매해 마련한 수익금을 지역 취약계층에 기부하여 지역사회에 온기를 전하며 꾸준히 이웃...
  6. 2026 울산조선해양축제 추진위원회 1차 회의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조선해양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지종찬 동구문화원장)는 1월 23일 오후 2시 30분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2026 울산조선해양축제 추진위원회 1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2026년 축제 기본 방향 및 프로그램 구성에 대해 논의하고 축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방안을 협의·결정하...
  7. 민족통일울산협의회, 2026년 현충탑 참배 및 신년인사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민족통일울산광역시협의회(회장 이정민)는 지난 24일(토), 영하의 추운 날씨 속에서도 울산 대공원 내 현충탑 참배를 거행하며 2026년 새해 민간 통일운동의 닻을 올렸습니다.이날 행사에는 이정민 회장을 비롯하여 회원 및 청년 등 2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참배는 이정민 회장의 분향을 시작으로 초등학생 및 중학생...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