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 창의지성 교육과정 지원 컨설팅단 워크숍 개최
경기도교육청 제2청사는 2012년도 창의지성 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하여 학교교육과정 컨설팅지원단 워크숍을 3회에 걸쳐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기르는 방안을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으로 잡고, 경기교육 5대 혁신과제에서 제시한 기초교양 교육과정을 개발중에 있다. 기초교양 교육이란 자율적 사고와 협력적 태도로 세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통찰력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교양인으로서의 지성과 품성을 기르는 교육으로 교육철학과 사상, 예술,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4개 분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11월 8일(화) 실시한 1차 워크숍의 주요 내용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과 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교과부 담당연구사의 심도있는 강의와 현장지원방안에 대한 상호 협의를 실시했다.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를 추진한 해솔초 한양수 교감의 운영사례 발표와 다른 학교에의 확산 적용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나누었다. 특히, 단순한 강의식 전달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 적용을 위해 함께 진지하게 토의하고 자료를 공유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는 후문이다.
이날 교수학습지원과 이석길 과장은 "학생들이 참된 배움에 대한 성찰을 통하여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창의성과 상상력이 키워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설계시 지원해 달라" 고 컨설팅단에 당부하였다. 또한 워크숍에 참가한 군남초 한찬규 교감은 “내년도 2009 개정 교육과정을 3, 4학년까지 확대 적용하는 방안과 창의지성 교육을 어떻게 교육과정 속에 반영할지 해결책을 찾는 시간이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경기도교육청 제2청사는 12월과 1월에 두 차례의 워크숍을 추가로 실시하여 창의지성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컨설팅 운영 방안에 대한 컨설팅단의 전문성을 높이고 창의적인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혀 내년도 경기혁신교육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