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연결의 기적, 고흥~여수 5대 교량 개통
전라남도 고흥군과 여수시를 잇는 5개의 대형 다리와 연결 도로가 2020년 완전 개통됐다.
이 구간은 기존 84km를 돌아가야 했지만, 다리 개통으로 이동 거리가 30km로 줄고 소요 시간은 5~10분 내외로 단축됐다.
공사에는 16년과 50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폭풍우와 거센 물살 속에서 현대 토목 기술의 정수가 구현됐다.
도로 개통으로 ...

하남시청소년수련관(관장 조재영, 이하 청소년수련관) 세계시민학교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로부터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공식프로젝트로 인증 받아 지난 2일 현판식을 개최하였다.
청소년수련관 세계시민학교는 유네스코의 교육패러다임에 발맞춰 기후변화 대응, 생태, 인성, 평화감수성 등 SDGs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기반으로 나다움과 공감을 바탕으로 지식·가치·행동이 통합된 세계시민양성을 목표로 참여와 실천을 배우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이번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공식프로젝트로 인증된 프로그램은 SDGs13. 기후변화 대응과 SDGs15. 육상생태계 보전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로 ▲청소년이 권리주체자로서 지속가능한 지구를 지킬 권리를 캠페인, 정책 등을 통해 제안하는 그린라이트(Green Right), ▲황산숲길, 망원천 등 지역사회 육상생태계를 보전하는 자(自)·몽(夢)학교,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대응 행동으로 주 1회 고기없는 식탁을 만들기 위한 비건요리 체험 먼데이테이블(Monday Table) 등이 있다.
청소년수련관 조재영 관장은 ”세계시민학교는 개관이래 하남형 세계시민교육 모델 구축을 위한 중장기 발전 계획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 이번 유네스코 ESD 공식프로젝트 인증을 통해 하남형 세계시민교육의 토대가 마련되었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지역사회, 학교와 연계하여 미래 시민 양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 유효기간은 2022.6.2.~2025.6.1. 총 3년이며, 인증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인증서 교부 ▲활동지원금 신청 자격 부여 ▲프로젝트 홍보물품 지원 ▲ESD 분야 국내외 네트워크 활동 참여 기회 등이 제공된다.
(문의 ☎031)760-5800 하남시청소년수련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