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제시, 위기상황의 정신질환자 폐가에서 구해내다 !
  • 유성용
  • 등록 2022-03-29 17:55:32

기사수정


▲ 사진=김제시


김제시보건소(소장 송윤주)와 김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여성욱)는 24시간 정신응급 위기대응반을 운영하고 있고, 이것은 자살시도자 및 정신질환자에 대한 위기상황 시 김제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경찰, 소방 등 협력 현장 출동시스템이다.


지난 2022년 3월 11일 정신질환(조현병)을 가지고 있는 60대 최모씨가 가족 간의 불화로 집을 나와 폐가에서 발견된 사건이 발생하였다.


평소 약물관리가 되지 않아 일반적 판단이 어려울 정도로 상태가 악화된 최모씨는 폐가에 무단으로 들어가서 풀뿌리와 주변 농가에서 음식을 훔쳐 식사를 해결하고, 방안에서 모닥불을 지펴 추위를 피하고 있었다. 소식을 듣고 도착한 가족들이 폐가에서 나오도록 설득하였으나 거부하고 문을 걸어 잠그는 등 상황이 좀처럼 진정되지 않았다. 


현장에 출동한 정신건강복지센터 직원은 최모씨의 심리상태와 과거력을 바탕으로 정신과 증상과 위험도를 평가한 후 5시간에 걸친 설득을 하여 결국 최모씨는 문을 열고 밖으로 나왔다. 센터는 보호자 동의하에 정신의료기관에 치료 연계하는 것으로 상황은 종료되었다. 


이 과정에서 자칫 최모씨 자신뿐 아니라 주변사람들까지 위험해질 수 있는 상황이 있었지만 만경파출소(이승기 경감, 정경환 경위) 와 만경119 안전센터 구급대(이동훈 소방장, 송영수 소방교)가 신속 출동하여 만약의 사고에 대비함과 동시에 최모씨가 소지하고 있던 위험요소(칼, 라이터 등)를 제거하여 사건이 안전하게 마무리될 수 있었다.


김제시보건소장(송윤주)은 “정신과적 응급상황에서 본인과 시민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정신응급대응협의체(경찰, 소방, 정신의료기관, 정신건강복지센터)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제시민의 정신건강관련 상담은 김제시보건소(063-540-2716), 김제시정신건강복지센터(063-542-1350)로 문의하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콩고 동부 무력충돌 격화… 민간인 400명 이상 사망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에서 정부군과 투치족 반군 M23 간의 충돌이 심화하면서 민간인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현지시간 11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남키부주 정부 대변인은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주도 부카부와 우비라 인근 지역에서 413명 이상의 민간인이 숨졌다”고 밝혔다. 그는 사망자 가운데 여성과 어린이, 청년층이 다수 포함돼 ...
  2. 이스라엘, 가자지구 재건 비용 부담 검토… 미국 요구에 원칙적 동의 이스라엘 정부가 미국의 지속적인 압박에 따라 가자지구 재건 비용을 부담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현지 시각 12일 이스라엘 매체 와이넷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2년 가까이 이어진 군사작전으로 가자지구 전역에서 발생한 광범위한 파괴에 대해 이스라엘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특히 공습과 지상 장비로 인한 건물 ..
  3.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울산 동구지회 2025년 후원감사의 날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울산 동구지회(회장 신정화)는 12월 12일 오후 7시,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2025년 후원감사의 날 음악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동구 소재 9개 지역아동센터는 오카리나, 우쿨렐레 등 악기 연주와 합창 등 아이들이 성장한 모습과 재능을 음악 발표를 통해 선보이며 더욱 뜻깊은 시간이 ...
  4. 동구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보육 교직원 문화의 밤 행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 이남숙)는 12월 12일 오후 6시 HD아트센터에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문화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 14개소에 근무하는 보육 교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보육 교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
  5. 울산시자원봉사센터 ‘베스트 자원봉사단체’ 역량강화 워크숍… 온기나눔 우수기관 한자리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지난 18일 오후, 울산시자원봉사센터에서 실시하는 ‘베스트 자원봉사단체 선정 및 역량강화 워크숍’이 열려 지역 온기나눔 활동을 이끄는 우수 자원봉사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워크숍은 우수기관·단체의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사업 기획과 운영 역량을 높여 자원봉사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
  6. 울산 동구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 행사 개최 동구지역자활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용식)는 12월 12일 오후 3시 HD아트센터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100여 명과 함께 ‘2025년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문화 행사는 자활근로 사업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문화생활을 즐기고 재충전하고, 유대감 형성과 자활 의지를 더욱 강..
  7. 만인의 연인 김서진, 울산서 성황리 콘서트 개최 가수 김서진[뉴스21일간=임정훈] ‘만인의 연인’ 가수 김서진이  12월 13일(토) 오후 6시, 울산 동구 전하체육관(대왕암홀)에서 열린 단독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콘서트는 김서진의 깊이 있는 감성과 진정성 있는 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출연진이 함께하며 풍성한 공연으로 꾸며졌다. 1부에서는 장구팀 공연을 시작으로 박...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