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시는 지난 2021년 1월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컨트롤타워로 기후에너지과를 신설했다.
2020년 7월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정책의 핵심 과제인 ‘2030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2050 탄소중립 사회‘에 능동적 대응을 위한 것이다.
앞서 정하영 시장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국을 신설하고 환경과의 전쟁을 선포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으로 전국 최악이었던 미세먼지 농도는 경기도 평균 수준으로 안정화 됐다.
환경법규 고의 위반은 강력조치 하는 한편 사전 교육을 강화하고 환경기금을 조성하는 등 지원정책을 병행하면서 환경피해 민원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성과를 거둔 것이다.
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온실가스 감축으로 탄소중립 사회를 선도하고 수소,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수소충전소 설치… 상용 전기차 보급 지자체 전국 1위 선도
김포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종합대책 수립 용역결과 수송부분이 전체 미세먼지 오염의 27.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2018년부터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확대 정책을 꾸준히 시행해 오고 있다.
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어린이통학용 전기승합차 30대를 보급하기도 했다.
또한 전기화물차 1,142대를 보급하고 향후 추가 물량 등 보급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김포터미널 물류단지를 비롯해 수도권 서부 물류허브로 물류창고가 밀집한 김포의 특성을 감안하고 택배전용 1톤 전기 화물차를 보급하는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공공시설 내에 운영 중인 전기차충전소 57개소 102기 외에 김포물류터미널에 전기차 35대를 동시에 충전하는 집합형 충전소 설치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국비 15억 원 등 30억 원을 투입해 올해 1월에 걸포동 CNG(압축천연가스) 충전소 내에 수소충전소 1기를 준공해 1월부터 운영한다.
■ 전국 최초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전력 제공
김포시는 전국 최고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는 전기버스 및 전기화물차 등 상용 전기차의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문제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국비, 시비 등 1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시와 피엠그로우, 선진버스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ESS) 전력제공’ 시범사업 협약을 체결했으며 전국 최초로 배터리 재사용 산업을 선도하고 에너지 절약 및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탄소중립 도시 선도를 위해 다양한 온실가스 저감사업 발굴은 물론 자연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탄소중립도시 이행계획을 수립해 나아간다.
■ 2025년까지 국도비 포함 8814억 원 투입… 분야별 환경개선
김포시는 2018년 7월 부시장을 총괄로 11개 부서가 참여하는 환경개선 특별팀을 구성해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해 왔다.
또한 미세먼지 오염의 52.2%를 차지하는 수송부문(27.4%)과 산업부문(24.8%)의 오염요인을 개선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8년부터 1만6000여 대에 달하는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와 저감장치 부착사업에 국비 포함 47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환경오염방지시설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국비 포함 433억 원의 지원금을 투입하는 등 오염요인 집중관리에 주력해 마음 놓고 숨 쉴 수 있는 깨끗한 공기,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해 총력 대응을 펼쳤다.
그 결과 2016년 이후 초미세먼지 평균농도를 33㎍/㎥에서 2021년 11월말 기준 24㎍/㎥로 73%나 감소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현재 초미세먼지 농도가 경기도 평균수준으로 안정화됨에 따라 그동안 추진해온 환경개선특별팀 운영과 오염원통합관리 지침, 미세먼지 저감대책 수립용역 사업을 통합해 ‘맞춤형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으로 일원화하고 2025년까지 18㎍/㎥으로 낮추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분산형 수소연료전지 발전으로 공급 안정성 높이고 탄소중립도 실천
수소연료전지발전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에너지를 생산하는 고효율·친환경 발전시스템이다.
기존 발전기와 달리 연료 연소 에너지 변환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이 적어 발전효율이 높고 친환경적이며 분산 전원으로 활용이 가능한 차세대 에너지원이다.
김포시는 현재 공공시설을 이용한 소규모 분산형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2월 시의회의 동의를 받았으며 오는 2월 업무협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총 8개소의 공영차고지에 600~2,700㎾ 총 9㎿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650억 원은 민간자본으로 충당하고 시는